태극도 ()

목차
관련 정보
신종교
단체
1921년 조철제(趙哲濟)가 세운 증산교 계열의 신종교.
내용 요약

태극도는 1921년 조철제가 세운 증산교 계열의 신종교이다. 신앙대상은 양위상제인 강증산과 조정산이다. 조철제가 증산교의 창시자인 강일순의 누이동생을 만나 1921년 정읍군 태인면 태흥리에 무극대도라는 교단을 창립하였다. 1936년 조선총독부에 해체된 후 1948년 부산에서 태극도라는 명칭으로 다시 포교 활동을 시작하였다. 1958년 조철제 사망 후 태극도는 조철제의 아들인 조영래의 구파와, 종단의 도전(都典)을 맡았던 박한경의 신파로 분리되었다. 박한경의 신파는 서울로 이전하여 대순진리회라는 종단을 설립하였다.

목차
정의
1921년 조철제(趙哲濟)가 세운 증산교 계열의 신종교.
내용

경상남도 함안군 칠서면 출신인 조철제는 항일운동하던 아버지를 따라 만주로 망명하던 중 기차가 대전 부근에 이르렀을 때 홀연히 한 신인(神人)이 나타나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을 들었다고 한다.

“내 그대를 기다린 지 오래노라. 그대는 삼계(三界)의 진주(眞主)니 이는 막중한 천기(天機)라. 그대가 나의 주3을 이어 치천하도수(治天下度數)로 무극대운(无極大運)의 대공사(大公事)를 성취하되 내 명교(明敎)를 받들어 태극(太極)의 진법(眞法)을 용(用)하면 무위이화(無爲而化)로 광구삼계(匡救三界)하리라. 그대의 호는 정산(鼎山)이니 나와 그대는 증정지간(甑鼎之間)이며 이도일체(以道一體)니라. 나는 주2의 천존(天尊) 상제(上帝)로다.”

1921년 그는 다시 구천 상제로부터 “속히 환국하라.”는 계시를 받고 귀국하였다고 한다. 그 후 그는 전국 각지를 편력하였다.

그는 충청남도 태안 안면도와 전라북도 정읍군 감곡면 황새마을에서 주1활동을 하는 한편, 증산교의 창시자인 강일순(姜一淳:호는 甑山)의 누이동생 선돌부인을 만나 1921년 주4라는 교명으로 교단을 창립하였다.

그는 정읍군 태인면 태흥리에 120여 칸의 큰 교당을 짓고 새로운 취지강령과 도규를 제정, 공포하였다. 이 때 모여든 신도들의 수효는 10만여 명에 달해, 당시 보천교를 세운 차경석(車京石)이 ‘차천자(車天子)’로 불리는 것에 비유하여 일반 사회에서는 조철제를 ‘조천자(趙天子)’라 불렀다.

그는 진업단(眞業團)이라는 신도단체를 만들어, 안면도원산도에 간척사업을 벌여 20여 만 평의 농경지를 만들었다.

또한 함경북도 무산과 북만주 목단강 근처에서는 벌채사업을 벌였으며, 전라북도 전주군 이서면의 주5충청북도 음성무극광산 등 금광사업에도 손을 대어 많은 수익을 올렸다. 그러나 1936년 조선총독부가 증산교 계열의 신종교운동을 억압하기 위해 단행하였던 「유사종교해산령」에 의해 교당 건물이 철거되고 본부는 해체되다시피 하였다.

1948년, 조철제는 본부를 부산시 보수동으로 옮기고 태극도라는 명칭으로 다시 포교활동을 시작하였다. 1955년, 그는 3천 세대 1만여 명의 신도들을 부산시 감천동으로 집단 이주시켜 도인촌을 건설하였다.

1958년 조철제가 사망하자, 태극도는 조철제의 아들인 조영래(趙永來)의 구파와, 조철제의 사망 직후 잠시 종단의 책임직인 도전(都典)을 맡았던 박한경(朴漢慶)의 신파로 분리되었다. 박한경의 신파는 그 후 서울로 이전하여 대순진리회(大巡眞理會)라는 별도의 종단을 설립하였다. 그 뒤 태극도의 도전 자리는 조영래로 이어졌다.

신앙대상은 양위상제(兩位上帝)로서, 강증산(姜甑山)과 조정산(趙鼎山)이다. 신조(信條)는 ① 음양합덕(陰陽合德), ② 신인조화(神人造化), ③ 해원상생(解寃相生), ④ 도통진경(道通眞境)이며, 강령(綱領)은 ① 안심(安心), ② 안신(安身), ③ 경천(敬天), ④ 수도(修道)이다. 경전으로는 『진경(眞經)』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한국신종교대사전』(김홍철, 모시는사람들, 2016)
『진경(眞經)』(태극도출판부, 1989)
『증산교개설(甑山敎槪說)』(홍범초, 창문각, 1982)
『태극도주 조정산전기』(태극도 출판부, 1992)
『한국신흥종교총감』(이강오, 한국신흥종교연구소, 1992)
『한국민족종교총람』(사단법인 한국민족종교협의회, 1992)
『한국신종교실태조사보고서』(김홍철·유병덕·양은용, 원광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1997)
태극도(http://www.tgd.or.kr/)
주석
주1

천도교에서, 한울님의 덕을 세상에 편다는 뜻으로, 천도교의 전도(傳道)를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2

가장 높은 하늘. 우리말샘

주3

도학(道學)을 전하는 계통. 우리말샘

주4

천도교에서, 우주 본체인 무극의 영적인 능력을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5

사금을 캐는 광산. 우리말샘

집필자
노길명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