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원 ()

현대문학
작품
1946년, 백민문화사에서 출간한 정비석의 장편소설.
작품/문학
간행 연도
1946
작가
정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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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고원』은 1946년 백민문화사에서 출간한 정비석의 장편소설이다. 수기를 발견하고 소개하는 서술과 작중 주인공인 현오권이 만주 생활을 청산하고 조선으로 돌아가려는 시점에서 과거를 회상하는 수기의 내용으로 이루어진 액자식 구성을 취하고 있다. 남성 주인공에 의해 정신적 사랑과 육체적 사랑의 대상으로 여성 인물이 배치되고, 그녀들이 각각 조선과 만주로 등치되면서, 해방 이후 귀환하여 민족국가 건설의 주체로서 자기를 재정립하려는 남성의 욕망을 보여주고 있다.

정의
1946년, 백민문화사에서 출간한 정비석의 장편소설.
구성 및 형식

이 소설은 서장과 총 1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장편소설이다. 서장에서는 주1 여행 중 우연히 수기 「고원」을 접한 뒤 저자인 현오권을 만나보고자 하였으나 찾을 수 없었다고 말한다. 이후 제1장부터 제14장까지가 수기의 내용으로, 현오권이 조선으로 귀국할 준비를 하면서 과거 자신의 삶을 기억하여 서술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액자식 주7과 조선에서 만주로의 이동의 과정을 시간적인 순서에 따라 단선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서사이다.

내용

3·1운동으로 수감되었다가 석방된 현오권은 동지였던 오현우의 집에 기거하게 된다. 출옥 당시 그는 오현우의 사촌 여동생 영주에게 정신적인 황홀감을 느껴 그녀를 흠모하게 된다. 하지만 선정적인 여성인 오현우의 아내 채옥에게 구애를 받게 되고, 이를 현오권이 거부하자 그녀로부터 집을 나가달라는 말을 듣는다. 이후 만주행을 결심한 그는 영주를 만나 사랑의 감정을 확인하지만, 홀로 봉천행 열차에 오른다. 열차가 국경을 넘기 전 경찰에 검거된 현오권은 남편의 소개장을 가지고 온 채옥의 도움으로 풀려나게 된다. 채옥을 통해 오현우가 일본의 앞잡이가 되었다는 사실을 전해들은 현오권은 순간적인 동정심이 일어 그녀를 데리고 함께 만주로 향한다.

만주 도착 이후 현오권은 ‘신흥군관학교’(신흥무관학교)에서 교육 활동에 매진하고, 채옥은 주2 역할을 맡으면서 성취감을 가지고 생활한다. 그러다 1920년 일제의 주3 주4 사건으로 인해 '신흥군관학교'가 해산되고, 현오권과 채옥은 만주 일대를 떠돌며 방랑 생활을 이어가게 된다. 이후 우연히 현오권이 한 농장의 감독을 맡게 되어 두 사람은 정착하게 된다. 그러던 중 현오권은 충동적으로 10년 만에 서울로 가 영주를 만난다. 다시 만주로 돌아온 현오권은 채옥이 병상에 누워 있는 것을 보게 되는데, 그녀는 현오권이 자신을 버리고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식음을 전폐하고 우울 속에 빠져 있었다. 이에 그는 채옥에 대해 남편으로서의 의무를 다할 것을 다짐한다.

시간이 흘러, 현오권은 사냥을 하던 중 오발 사고를 일으키고, 이로 인해 그와 동행했던 채옥은 실명하였다가 결국 죽음에 이르고 만다. 채옥은 임종 때 현오권에게 조선으로 돌아가 조국을 위해 일해 달라는 유언을 남긴다. 또한, 채옥의 사망 소식을 듣고 영주가 찾아와 그들은 다시 주5 서로에 대한 감정을 확인하지만, 현오권은 온갖 번민 끝에 그녀를 정신적 사랑의 대상으로 승화시킨다.

의의 및 평가

이 소설은 낭만적 사랑에 내재화된 정신과 육체의 이분법으로 영주와 채옥이라는 여성 인물을 각각 배치하고, 결국 정신에서 궁극적인 사랑의 가치를 발견하는 플롯을 활용하고 있는 작품이다. 이 소설에서 각각의 여성은 조선과 만주라는 공간과 교차되면서 의미화되는데, 주인공인 현오권이 돌아가야 할 공간으로 조선을 상정하는 것과 정신적 사랑의 대상으로 영주를 위치시키는 것이 등치된다. 즉, 현오권의 정신적 사랑과 조국애가 겹치고 있다는 점에서 해방 이후 발표된 이 소설은 누가 조선으로 돌아가야 하는가에 대해 답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만주로 도피하였더라도 지속적으로 조국애를 지니고 있었다면 해방 이후 민족 국가 건설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한편, 이 소설은 1920년대 만주를 중심으로 하여 1930년대부터 해방 이전까지의 식민 기억을 조정하였으며, 민족적 주체인 서술자가 여성 인물들을 위계화된 구도 속에 위치시키면서 여성 육체에 대한 전유를 보여준다. 이러한 위계화는 식민 지배의 작동 원리와 유사하다는 점에서 주6의 재현이라는 점에서 비판 받을 수 있다.

참고문헌

원전

정비석, 『고원(故苑)』 (백민문화사, 1946)

단행본

이영미 외, 『정비석 연구』 (소명출판, 2013)

논문

남지현, 「정비석 소설 『故苑(고원)』의 해방기 텍스트적 양상 연구」 (『현대소설연구』 65, 한국현대소설학회, 2017)
이혜령, 「‘해방기’ 식민기억의 한 양상과 젠더」 (『여성문학연구』 19, 한국여성문학회, 2008)
주석
주1

두만강과 마주한 간도 지방의 동부. 전형적인 대륙성 기후로, 경지는 적고 임업이 활발하며 광물 자원이 많다. 우리말샘

주2

남의 집에 고용되어 주로 부엌일을 맡아 하는 여자. 우리말샘

주3

백두산 부근에서 시작하여 단둥(丹東)에 까지 이르는 압록강 유역의 만주 지방. 우리말샘

주4

무력으로 쳐 없앰. 우리말샘

주5

오랫동안 헤어졌다가 뜻밖에 다시 만나다. 우리말샘

주6

식민지의 획득과 유지를 지향하는 대외 정책. 경제적ㆍ정치적인 세력을 국외의 영토로 확장하고, 정치적 종속 관계를 통해 그 지역을 자국의 영토로 삼는 제국주의적 침략 정책을 이른다. 우리말샘

주7

소설, 희곡 따위에서, 이야기 속에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이야기가 들어 있는 구성.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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