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

목차
산업
개념
일상의 거주지를 떠난 생활의 일부인 관광의 기초 · 원인 · 수단 · 영향 등을 넓은 범위에 걸쳐 연구하는 학문.
목차
정의
일상의 거주지를 떠난 생활의 일부인 관광의 기초 · 원인 · 수단 · 영향 등을 넓은 범위에 걸쳐 연구하는 학문.
내용

관광학은 그 정의를 시도하고 분류체계를 형성하여 상당히 조직적인 지식을 축적하기에 이르렀고, 관광학의 연구대상도 종래의 관광에 의한 경제적 현상뿐만 아니라 사회적·심리적·지리적·문화적인 현상 등에 이르기까지 그 폭이 확대되어 종합과학으로서의 위치를 굳혀 가고 있다.

그리하여 관광학은 경제학·경영학·사회학·심리학·지리학 등 주변과학의 응용분야로서의 연구가 아니고, 각 개별 과학 모두가 관광현상을 분석하는 데 포괄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한국관광학회에서는 관광학의 하위연구 분야를 관광교육 및 훈련·관광자원조사 및 개발계획·관광마케팅·관광정책·여행알선경영·관광숙박경영·식음료·관광교통·관광객이용시설 등 9개 분야로 나누고 있다.

그 동안 관광학의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거시적 관광론과 미시적 관광론, 종합과학 및 개별과학의 응용과학으로서의 관광학, 관념과학과 실증과학으로서의 관광학, 간학문적(間學問的) 또는 다학문적(多學問的) 접근으로서의 관광학 등 여러 방면으로 관광학의 정체성(正體性)을 모색하고 있음을 볼 수 있으며, 통상 현대의 관광학은 현실과 타협의 결과로서 이상의 연구 및 접근방식의 중간노선을 걷고 있다.

우리 나라의 관광학은 6·25전쟁 후의 복구사업, 5·16군사정변 후의 국가경제발전을 위해 정부가 정책적으로 관광을 중시하게 됨에 따라 그 시대적 요청으로 태동되었다. 1960년대에는 관광 전반에 걸친 학술적 이론교육을 위주로 하여 관광학과가 설치되었다. 그러나 당시의 관광학은 전문적인 연구인력의 부족으로 실무자 중심의 경험과 그것을 응용하는 것이 주된 특징이었다.

1970년대에는 국제관광의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어 관광이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하게 되자 관광학이 비로소 학문적인 토대를 형성하게 되었고, 그 성격은 경제학적 접근 위주였다.

1980년대에 들어와서는 국민관광이 점차 활성화되고 복지정책의 관점에서 관광을 중시하게 되자 관광학의 성격 역시 자원개발·관광사업체운영·조경·마케팅 등 새로운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이제는 관광학이 종합학문적인 성격을 띠게 되었다. 이에 따라 관광학의 연구는 대학·학회·연구소·정부기관 등 여러 곳에서 실시해 왔다.

1997년 말 현재 관광학과 및 그 과정이 설치된 대학원은 한양대학교 등 12개 대학, 학부과정의 4년제대학은 경기대학교 등 21개 대학에서 학과 및 학부제로 운영되고 있다. 2년제 전문대학으로는 경희호텔전문대학 등 95개 대학에 설치되어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고 있다.

1997년 현재 전문학회인 한국관광학회는 관광에 관련된 학술분야의 조사연구 및 발표 보급을 목적으로 1972년에 창립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고, 유사학회로는 관광지리학회, 관광행정학회, 한국여행학회 등 10여 개의 학회가 1980년대 말과 1990년대에 생겨나 각기 심오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 밖에 소수나마 대학부설 관광연구소와 민간연구소가 있으며, 정부기관으로는 문화체육부 산하 한국관광연구원과 한국관광공사에서 관광학에 관한 연구조사활동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산업화가 진전됨에 따라서 소득과 여가시간이 증가되므로 관광활동은 필연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그러므로 관광경영이나 관광개발을 포함하는 관광학의 연구는 더욱 활발해질 것이다.

참고문헌

『관광학원론』(김성혁, 형설출판사, 1994)
『관광학원론』(김원인, 학문사, 1995)
『관광한국지리』(김홍운, 형설출판사, 1997)
집필자
김홍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