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목 ()

목차
의생활
물품
평직으로 제직된 표백되지 않은 광폭(廣幅)의 면직물.
목차
정의
평직으로 제직된 표백되지 않은 광폭(廣幅)의 면직물.
내용

광목은 조선시대의 『궁중발기(宮中撥記)』에 기록되어 있어 일찍이 조선시대에도 사용된 면포류임이 나타난다. 우리 나라에서는 고려시대에 면직물이 일반화되어 목(木)·목면(木綿)·면포(綿布) 등으로 명명되어 의료·생활용품으로 사용되었고, 조선시대에는 일본에 다량 수출되었다.

조선시대 말기와 근세에 이르러서는 농가 수직기에 의하여 제직된 면포 이외에도 영국인·중국인에 의하여 면포가 수입되어 사용되었다. 특히, 1895년 이래로 일본의 면포도 수입되기에 이르렀음이 『조선면업사』의 기록에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이 광목은 수직기로 농가에서 제직된 소폭의 무명에 대비되는 명칭으로서, 수입 또는 우리 나라에서 기계직으로 제직된 광폭의 조포(粗布)를 일컫는 말이다.

참고문헌

『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
『궁중발기(宮中撥記)』
『조선향염직물명칭유휘(朝鮮向染織物名稱類彙)』(조선휘보)
『조선면업사(朝鮮綿業史)』(조선면사포상연합회)
집필자
민길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