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홍 ()

목차
고려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판돈령부사, 예조판서, 영돈령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백도(伯道)
쌍당(雙塘), 송설헌(松雪軒)
시호
문순(文順)
이칭
권간(權幹)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360년(공민왕 9)
사망 연도
1446년(세종 28)
본관
안동(安東)
주요 관직
판돈녕부사|예조판서|영돈녕부사
관련 사건
조선개국
목차
정의
조선 전기에, 판돈령부사, 예조판서, 영돈령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안동(安東). 초명은 권간(權幹), 자는 백도(伯道), 호는 쌍당(雙塘) · 송설헌(松雪軒). 아버지는 참찬문하부사 균(鈞)이며 영가부원군(永嘉府院君) 보(溥)의 증손자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382년(우왕 8) 과거에 급제, 춘추관검열에 임명되었고, 여러 번 전직한 뒤 사헌규정(司憲糾正)이 되었다.

1388년 우정언(右正言)에 오르고 이조 · 병조의 좌랑을 지낸 뒤, 1391년(공양왕 3)에 우헌납(右獻納)으로 옮겼으나 김진양(金震陽) 등과 함께 조준(趙浚) · 정도전(鄭道傳) 등을 탄핵하다가 면직당하였다. 그로 인해 조선 태조가 즉위한 직후 장류(杖流)에 처하여졌다.

1400년(정종 2)에 좌보궐(左補闕)에 임명되고 사헌시사(司憲侍史)로 승진되었다가, 성균악정(成均樂正)으로 옮겨진 뒤 1402년(태종 2) 딸이 태종의 빈이 되자 영가군(永嘉君)에 봉해졌다.

1404년 첨서승추부사(簽書承樞府事)를 거쳐, 1407년 진헌사(進獻使)로 명나라에 갔고, 1410년 지의정부사(知議政府事)로서 사은사로 명나라에 다녀왔다. 1412년 태조의 후손이 아니면서 재내제군(在內諸君) · 원윤(元尹) · 정윤(正尹)에 책봉되는 것과 외척으로 봉군되는 것을 혁파하는 정책으로 인해 판경승부사(判敬承府事)로 고쳐 제수되었다.

1413년 판공안부사(判恭安府事), 1414년 판한성부사, 1417년 판돈녕부사, 1418년 예조판서를 지냈다. 1423년(세종 5) 영돈녕부사가 되었으나, 곧 치사(致仕)하였다. 1432년 원묘(原廟)와 종학(宗學)에 비(碑) · 갈(碣)을 세우고 태조 이하 역대 군왕을 찬미하자는 글을 올렸으나 허락받지 못하였다.

1433년 유관(柳寬) 등과 함께 기영회(耆英會)를 조직하였다. 문학에 뛰어나고 전서 · 예서에 능해 낙천정기(樂天亭記), 헌릉(獻陵) · 문묘(文廟) · 기자사(箕子祠)의 비문을 썼다. 문집으로 『쌍당집(雙塘集)』이 전하며, 시호는 문순(文順)이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사가집(四佳集)』
『태종실록(太宗實錄)』
『세종실록(世宗實錄)』
『쌍당집(雙塘集)』
집필자
이희덕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