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계변무록 ()

목차
관련 정보
금계변무록
금계변무록
유교
문헌
1865년 황범린이 선조 황준량이 당한 무고를 변호하기 위하여 저술한 변증서. 변무록.
목차
정의
1865년 황범린이 선조 황준량이 당한 무고를 변호하기 위하여 저술한 변증서. 변무록.
내용

불분권 1책. 목활자본. 1865년(고종 2)에 간행되었다. 성균관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황준량은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죽은 뒤 풍기의 욱양서원(郁陽書院)과 신령의 백학서원(白鶴書院)에 제향되었으나, 평소에 감정을 품고 있던 무리들에 의하여 몇 차례 곤욕을 당하였다. 그 중에서 노수신(盧守愼)이 찬한 강유선(姜惟善)의 묘갈문에 당시 권신의 세력을 믿고 나쁜 짓을 한 황모(黃某)라는 자의 이야기를 적었는데, 우연히도 벼슬과 자(字)가 황준량의 그것과 일치하였다. 이로 인하여 그는 무고를 당하여 서원제향에서 밀려나게 되었다. 이 책은 여러 가지 자료를 들어 이러한 사실이 모두 근거 없는 허위임을 밝히고자 한 것이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