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패령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함경남도 신흥군 하원천면과 풍산군 안수면 사이에 있는 고개.
목차
정의
함경남도 신흥군 하원천면과 풍산군 안수면 사이에 있는 고개.
내용

금패령(禁牌嶺)의 해발고도는 1,676m로, 함경산맥의 희섭봉(希涉峰, 2,117m)과 그 남서쪽의 명당봉(明堂峰, 1,809m) 사이의 안부(鞍部: 봉우리와 봉우리 사이의 우묵한 곳)에 위치한다.

남북방향의 고개로, 남사면은 성천강(城川江)의 상류로 급사면을 이루고, 북사면은 허천강(虛川江)의 지류인 황수원강(黃水院江) 유역의 완사면이다. 금패령이 속한 함경산맥은 동해의 생성과 관련된 요곡융기에 의하여 생성되었다. 그래서 동남사면은 급경사를 이루고 반대 사면은 개마 고원과 연결되는 완사면이 되었다. 15세기에 북방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기 위하여 4군에 해당하는 함경도와 평안도 경계에 통행금지 팻말을 세웠던 금패령은 근대 이후 관북 해안지방에서 북부 내륙지방으로 통하는 중요한 고개이다.

함경산맥을 횡단하는 황초령(黃草嶺)·부전령(赴戰嶺) 등에는 철로가 개통되었으나, 금패령에는 철로가 개설되지 않아 도로교통의 큰 몫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사』(진단학회, 을유문화사, 1978)
『조선향토대백과』(조선과학백과사전출판사, 평화문제연구소, 2005)
북한지역정보넷(http://www.cybernk.net/)
집필자
김만정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