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갈령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함경남도 홍원군 용포면과 북청군 후창면 사이에 있는 고개.
목차
정의
함경남도 홍원군 용포면과 북청군 후창면 사이에 있는 고개.
내용

높이 315m. 함경산맥의 지맥인 부전령산맥으로 인하여 서대천(西大川) 하류의 홍원평야와 남대천(南大川)유역의 북천평야가 격리되어 있으나, 남령과 종산과의 안부(鞍部)를 통과하는 남갈령은 양지역을 연결하고 있다.

동서방향의 고개로 서사면은 동대천(東大川)의 지곡으로 통하고 동사면은 구남대천(舊南大川) 하류의 지류계곡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도로교통은 남갈령으로 소통이 되나 간선철도인 함경선은 홍원에서 신북청을 거쳐 신포(新浦)로 북진한다.

따라서, 신북청에서 북청까지는 별도의 지선으로 연결된다. 남갈령은 함관령·마운령·마천령과 같이 관북지방의 좁은 해안저지대를 가로막는 부전령산맥의 여러 지맥을 소통시키고 있다. 또한, 이들 고개에는 철도가 통과하고 있지 않으며, 철로는 모두 좁은 해안선을 따라 건설되어 있다.

집필자
김만정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