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남시조집 ()

현대문학
문헌
성동공업인쇄소에서 김오남의 시조 93수 53편을 수록하여 1953년에 간행한 시조집.
이칭
이칭
시조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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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성동공업인쇄소에서 김오남의 시조 93수 53편을 수록하여 1953년에 간행한 시조집.
개설

B6판. 호부장(糊附裝). 100면. 저자의 첫 시조집으로 1953년 성동공업 인쇄부에서 간행하였다. 원래 제목은 ‘시조집’으로 되어 있다.

책머리에는 저자의 ‘머리말’이 있고, 목차, 본문, 성동공업 인쇄부의 ‘발간사(發刊辭)’의 순서로 짜여져 있다. 「맹춘입산(孟春入山)」·「춘경(春景)」·「봄」·「고적」·「꿈」 등 93수 53편의 시조를 실었다.

편찬/발간 경위

작자는 1930년 12월 『조선일보』에 「무제음사수(無題吟四首)」를 처음으로 발표한데 이어, 1930년대에 『조선문단』·『신가정』·『조선문학』·『중앙』·『신인문학』·『시원』·『여성』과 1945년 『여성문화』에 많은 양의 시조를 실었다. 이들 시조에 제목을 고치거나 다시 달고, 자구를 수정하여 체재를 잡은 것이 김오남시조집이다.

한 쪽에 한 수씩 실었다. ‘머리말’에서 “우리에게는 비애와 고통이 가슴에 넘처올라 ○을 잃고 멍하니 앉었을 때가 있읍네다. 팔자도 이 감정에 지배를 받아 마음이 괴로우면 자연을 찾고 산수나 화조를 벗삼아 놀며 울기도 하고 웃기도 합네다. 그 때 그 정한을 적은 것이 지금 이 시조입네다. 독자 여러분께서도 읽으시다가 혹 감명하시는 바가 있다하면 즐겁게 생각하겠읍네다.”라고 적었다.

의의와 평가

이 시조집에서는 대체적으로 평범한 시상과 수사의 미숙함을 발견하게 된다. 이런 경우 “그 시가 늘 인생의 덧없음의 개념에서 출발하야 명확한 형상과 구체성을 띠인 표현 즉 개성화에 이르지 못하고 그 개념의 설명에 그치고 마는 수가 많다.”고 한 박용철의 판단은 적절한 것이 아닐 수 없다. 다만 시조의 기본적인 틀을 지키고자 저자가 기울였던 보수적 노력이 인정된다.

참고문헌

『근대시조집의 기상』(임선묵, 단대출판부, 1983)
『현대조선여류문학선집』(이은상 편, 1937)
「여류시단총평」(박룡철, 『신가정』 2-2, 19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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