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체신 ()

목차
관련 정보
고대사
인물
신라 경덕왕, 혜공왕, 선덕왕 때 중앙 행정과 대일 외교 및 군사 분야에서 활약한 관료.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주요 관직
시랑|두상대감(頭上大監)
내용 요약

김체신은 신라 중대 말~하대 초의 관료이다. 경덕왕 때 일본에 파견되어 외교 활동을 하였고, 혜공왕 때는 감은사성전(感恩寺成典)의 차관으로서 성덕대왕신종을 주성하는 데 참여하였다. 선덕왕 4년(783)에 대곡진이라고도 불린 패강진의 장관이 되었다.

정의
신라 경덕왕, 혜공왕, 선덕왕 때 중앙 행정과 대일 외교 및 군사 분야에서 활약한 관료.
인적 사항

김체신(金體信)의 가계에 관해서는 기록이 없어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없다. 다만, 김체신의 관등이 급찬, 아찬이었고, 집사부의 차관인 시랑(侍郞)을 지낸 것으로 보아 6두품 출신일 가능성이 높다. 9서당, 10정과 같은 주요 군단의 장관이 아니라 신설 군진인 패강진의 두상대감(頭上大監)으로 임명된 것도 진골 출신이 아니기 때문이라 여겨진다.

주요 활동

『속일본기』에 의하면, 김체신은 763년(경덕왕 22)에 급찬으로서 일본에 파견되었다. 접대를 나온 일본 측 관료와 교섭한 것으로 보아 김체신이 정사(正使)로서 사신단을 이끌었다고 보인다. 경덕왕이 753년에 일본 사절의 접견을 거부한 이래 신라와 일본의 외교관계는 냉각기에 있었다. 이때의 교섭도 일본 측이 신라 사신단을 고위급으로 구성할 것을 요구하고 김체신은 이에 대해 대응하지 않는 것으로 끝났다.

771년( 혜공왕 7)에 검교부사(檢校副使) 집사부 시랑으로서 성덕대왕신종을 주조하는 데 참여하였다. 부사는 사원성전(寺院成典)의 차관직으로 상당(上堂)이라고도 불렸는데, 이때 김체신은 감은사성전에 속하였으며, 관등은 아찬이었다. 783년(선덕왕 4)에는 대곡진(大谷鎭), 즉 패강진(浿江鎭)의 우두머리인 두상대감(軍主라고도 불림)이 되었다. 이로써 신라의 최북방 군진인 패강진이 제도적으로 성립되었다.

참고문헌

논문

전덕재, 「8세기 신라의 대일외교와 동아시아 인식」(『日本學硏究』 44, 2015)
김창석, 「통일신라의 천하관과 대일(對日) 인식」(『역사와 현실』 56, 2005)
이기동, 「신라 하대의 패강진-고려왕조의 성립과 관련하여」(『신라골품제사회와 화랑도』, 일조각, 1984)
집필자
김창석(강원대 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