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계정 ()

목차
관련 정보
남계정
남계정
건축
유적
문화재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구이면에 있는 조선전기 남계 김진이 건립한 팔작지붕 형태의 누정. 정자.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구이면에 있는 조선전기 남계 김진이 건립한 팔작지붕 형태의 누정. 정자.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정면 2칸, 측면 2칸 규모의 단층 홑처마 팔작지붕 건물.

조선 중기의 학자 남계(南溪) 김진(金珍)이 54세 때인 1580년(선조 13)에 건립한 정자로, 1673년(현종 14)에 중수되었다. 퇴락된 정자를 1856년(철종 7)경에 다시 중건하였으며, 이후 1992~1993년에 걸쳐 기둥과 지붕 등에 대한 수리가 진행되었다.

대청마루와 방으로 평면이 나뉘어 있으며, 마루와 방 사이는 분합문이 시설되어 있다. 방 앞에는 마루가 놓여져 있으며 마루 밖에는 미세기창(두 짝을 한편으로 밀어 겹쳐 여닫는 창)을 설치하였다. 대청마루는 삼면이 판문과 판벽으로 둘러쳐 있으나, 정자에 오르면 전면의 모악산과 내려다보이는 마을 · 산수 등이 좋은 풍광을 이룬다.

참고문헌

문화재청(www.cha.go.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홍승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