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사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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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생년 · 생월 · 생일 · 생시와 천상에 있다고 하는 12성의 운행에 따라 인생의 길흉을 점치는민간의식. 점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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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사람의 생년 · 생월 · 생일 · 생시와 천상에 있다고 하는 12성의 운행에 따라 인생의 길흉을 점치는민간의식. 점법.
내용

일반 사주와는 보는 방법이 다르다. 일반 사주는 생년월일시에 해당되는 주1의 상생 · 상극과 오행의 강약, 대운(大運)과 세운(歲運)의 순환에 따라 길흉이 결정되는 법이지만, 당사주는 간지의 상생과 상극에는 상관이 없고 오직 12성의 주2로 길흉을 판단한다.

이 점법은 원래 당나라 때 이허중(李虛中)이 하늘에 있다고 하는 천귀(天貴) · 천액(天厄) · 천권(天權) · 천파(天破) · 천간(天奸) · 천문(天文) · 천복(天福) · 천역(天驛) · 천고(天孤) · 천인(天刃) · 천예(天藝) · 천수(天壽)의 12성을 인간의 생년월일시와 관련시켜 인간의 길흉을 판단하는 방법으로 이용하였기 때문에 당사주라고 불렀다.

그 뒤 송나라의 서자평(徐子平)이 이허중의 설에 간지 · 오행의 상생과 상극의 길흉을 가미하여 『연해자평(淵海子平)』을 지었는데, 뒤에 당사주와 사주로 분리되어 발달하였다.

우리나라에 들어와서는 민간의 신앙으로 발전되어 이허중의 원문에 그림을 삽화하여 서민들이 알기 쉽게 만들어졌다.

이에 따르면 일생을 초년 · 중년 · 말년 · 평생 등 4단계로 구분하고 인명(人命) · 골격(骨格) · 유년행운(流年行運) · 심성(心性) · 12살(煞) · 부모 · 형제 · 부부 · 자녀 · 직업 · 길흉 · 가택 · 신상 · 관살(關煞) · 수명 등 인간생활과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계가 있는 사항이 모두 첨가되어 있어, 사람의 일생을 예견하고 자기가 나아가는 방향을 결정하는 데 참고가 되게 하였다.

보는 방법은 머리에 천귀성을 12지의 자에 붙여서 순차적으로 나열하고 생년이 어떠한 성정과 만나는가를 결정하여 생년으로 초년의 운세를 결정한다.

다음에 생월의 수를 생년에서부터 정월 · 2월 등 순차적으로 셈하여 생월의 수와 만나는 성정을 중년의 운세로 정한다.

그 다음에 태어난 날의 수를 중년운세에서부터 하루 · 이틀 셈하여 생일의 수와 만나는 성정을 말년의 운세로 정한다.

그리고 평생의 운세는 말년의 운세에서 주3 · 주4 등 순차로 셈하여 태어난 시와 만나는 성정으로 정한다.

이와같이 만나는 성정이 길성이면 길하고 흉성이면 흉하다고 한다.

12성 중에 천귀 · 천복 · 천권 · 천간 · 천문 · 천예 · 천수의 7성은 길성이고, 천액 · 천파 · 천역 · 천고 · 천인의 5성은 흉성이다. 인명 · 골격 · 유년 · 심성은 생월로 보고 그 밖의 것은 모두 생시로 보게 되어 있다.

지금도 일생 동안의 길흉화복이 당사주에 따라 맞는다고 확신하는 사람이 많다.

참고문헌

『연해자평(淵海子平)』(서자평)
『당사주요람(唐四柱要覽)』(김혁제, 명문당, 1978)
주석
주1

동양에서 십간과 십이지를 조합하여 만든 육십 개의 순서.    우리말샘

주2

우연한 만남

주3

십이시(十二時)의 첫째 시. 밤 열한 시부터 오전 한 시까지이다.    우리말샘

주4

십이시(十二時)의 둘째 시. 오전 한 시부터 세 시까지이다.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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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자
권오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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