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모산 ()

자연지리
지명
중국 길림성 돈화시에 있었던 발해시대의 수도.
이칭
이칭
동모산성, 東牟山城
정의
중국 길림성 돈화시에 있었던 발해시대의 수도.
개설

동모산성(東牟山城)을 뜻하기도 하며, 698년대조영(大祚榮)이 발해를 건국한 뒤 제3대 문왕 때 상경용천부(上京龍泉府)로 도읍을 옮기기까지 56년간 발해의 수도였다.

자연환경

동모산은 백두산에서 북쪽으로 300여리 되는 지점에 위치하며, 사방이 험준한 산맥으로 둘러싸여 있다. 동모산 동쪽 4㎞ 지점에는 목단강(牡丹江) 상류가 남에서 북으로 흐르고 있고, 산의 북쪽을 끼고는 오루하(奧婁河), 즉 지금의 대석하(大石河)가 서에서 동으로 흐르고 있는데, 이 강은 수도의 북쪽 방어선이었다.

형성 및 변천

동모산은 본래 숙신(肅愼)의 근거지인 홀한주(忽汗州)였는데 발해의 영토가 된 뒤에 중경현덕부(中京顯德府)가 되었다.

현덕부에는 노주(盧州)ㆍ현주(顯州)ㆍ철주(鐵州: 고구려 때의 安市城)ㆍ영주(榮州)ㆍ흥주(興州)의 6개주가 속했으며, 백암(白巖)을 비롯 26개현을 관할하였다. 동모산은 청나라 때 오라성(烏喇城)으로 백두산정계비를 세울 때 청나라 대표의 직함과도 관련있는 곳이다.

현황

동모산 일대는 방어적 산성일 뿐만 아니라 목단강 건너 영승(永勝) 유적에 발해 유물들이 많이 발굴되었다. 또 이곳에서 동북으로 10㎞ 정도에 발해 왕족과 평민들이 묻혀 있는 육정산(六頂山) 고분군이 있다.

참고문헌

『발해고(渤海考)』(류득공)
『대동지지(大東地志)』
『한국사』(진단학회, 을유문화사, 1957)
『부산일보』(2007.01.27)
독립기념관(http://i815.or.kr)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