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천사 ()

목차
불교
유적
경상북도 경주시에 있었던 삼국시대 신라의 제1대 박혁거세 관련 사찰.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에 있었던 삼국시대 신라의 제1대 박혁거세 관련 사찰.
내용

창건연대는 미상이나 신라 진평왕 이전에 박혁거세가 알에서 나왔을 때 목욕한 동천(東泉)에 건립한 사찰이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동해의 용왕이 이 절에 자주 와서 법문을 들었고, 진평왕이 오백성중(五百聖衆)의 봉안과 함께 오층탑을 세웠으며 전답을 헌납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그 뒤의 역사는 전하지 않는다.

경주에는 세 마리의 호국룡(護國龍)이 살고 있는 우물이 셋 있었는데, 이 절에 있는 청지(淸池)와 동지(東池), 분황사(芬皇寺)의 우물 등이다.

설화에 의하면 하서국(河西國)의 사람이 이들 우물에 있는 용을 고기로 변하게 하여 잡아갔다가 뒤에 다시 놓아주었다고 하여 삼룡변어정(三龍變魚井)이라 불렀다 한다.

분황사의 우물은 지금도 남아 있으나 동천사의 청지와 동지는 확인할 수 없다. 현재 절터에는 석탑의 부재들과 석조물이 흩어져 있다.

참고문헌

『삼국유사(三國遺事)』
『한국사찰전서(韓國寺刹全書) 상(上)』(권상로, 동국대학교출판부, 1979)
집필자
장충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