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물도 ()

목차
관련 정보
매물도
매물도
자연지리
지명
경상남도 통영시 한산면 매죽리에 있는 섬.
목차
정의
경상남도 통영시 한산면 매죽리에 있는 섬.
내용

동경 128°35′, 북위 34°38′에 위치한다. 통영에서 남동쪽으로 19.3㎞, 한산면의 주도인 한산도에서 남동쪽으로 15.2㎞ 지점에 있다. 면적은 1.413㎢이고, 해안선 길이는 5.5㎞이다. 서남쪽으로 약 0.5㎞ 지점에 소매물도(小每勿島)가 위치한다. 한려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조선 초기의 한자지명은 ‘매매도’, 후기에는 ‘매미도’와 ‘매물도’로 표기했다. 이러한 ‘매’, ‘미’, ‘물’ 등은 물을 의미하던 옛말이었던 것으로 미루어 육지로부터 아주 먼 바다에 위치해 있는 섬이란 뜻을 지녔던 지명으로 풀이된다.

옛날 매물(메밀)을 많이 경작했던 섬이라 하여 ‘매물섬’이라 칭하게 되었다는 설도 있다. 또는 섬의 모양이 군마의 형상을 하고 있어 마미도(馬尾島)라고 불렀는데, 이후 발음이 변화하면서 매물도가 되었다고도 한다.

중앙에 장군봉(將軍峰, 210m)이 솟아 있으며 섬의 주요 능선을 형성한다. 산사면은 급경사를 이루며, 해안은 완만한 서쪽 해안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암석해안을 이루어 곳곳에 해식애가 발달하였다.

연평균기온은 14.9℃, 1월 평균기온은 2.1℃, 8월 평균기온은 27.3℃, 연강수량은 1,405㎜이다. 온화한 기후로 아열대성 식물이 생육하며, 동백·석란·풍란 등이 자생하고 있다.

현황

2015년 기준으로 인구는 134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세대수는 58세대이다. 매물도 취락은 서쪽 해안에 대항마을, 서북쪽 해안에 당금마을이 형성되어 있다. 선착장은 매물도에 당금선착장, 대항선착장이 있고 소매물도에 소매물도선착장이 있다.

토지이용 현황은 논은 없고, 밭 0.31㎢, 임야 1.41㎢이다. 주민들은 농업과 어업을 겸하면서 생활하고 있다. 농산물로는 고구마·양파·마늘 등이 생산된다. 근해에서 농어·넙치·가자미·도미 등이 어획되고, 자연산 미역채취가 이루어진다. 정기여객선 노선은 통영항 출발 노선과 저구항 출발 노선 두 가지이다. 통영항 노선은 한산도, 비진도를 경유해 매물도, 소매물도에 이른다. 한산초등학교 매물도분교장은 2005년 3월에 폐교되었다.

참고문헌

『통영통계연보』(통영시, 2010)
『한국도서백서』(전라남도, 1996)
『도서지』(내무부, 1985)
『한국연안수로지』(대한민국 수로국, 1981)
통영시청(www.tongyeong.go.kr)
통영섬여행(www.badaland.com)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오건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