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작도 ()

목차
관련 정보
묘작도 / 변상벽
묘작도 / 변상벽
회화
작품
조선 후기의 화가 변상벽(卞相璧)이 그린 영모화(翎毛畫).
내용 요약

묘작도는 조선 후기의 화가 변상벽이 그린 영모화이다. 고양이와 참새 그림인 묘작도는 장수의 상징으로 그려졌던 화제이다. 이 그림에는 고양이 두 마리가 등장하는데 한 마리는 고목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본다. 다른 한 고양이는 웅크리고 앉은 채 고개를 돌려 고목 위의 고양이를 올려다본다. 서로 대화를 나누는 듯한 두 고양이의 동작과 표정이 실감 나게 묘사되어 있다. 이 작품은 평생 고양이 그림에 정열을 쏟았다는 변상벽에 관한 기록을 뒷받침해 준다. 조선 초기 이암에 의해 이룩한 한국적 영모화의 전통을 계승한 대표적 그림이다.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화가 변상벽(卞相璧)이 그린 영모화(翎毛畫).
내용

비단 바탕에 주1. 세로 93.7㎝, 가로 43㎝.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화면의 오른편 가장자리 중반부에 ‘和齋寫(화재사)’라는 관서(款署)가 적혀 있다. 고양이〔猫〕와 참새〔雀〕는 한자 발음이 늙은이 모(耄)와 까치 작(鵲)과 연계되어 장수의 기쁨을 상징하는 의미로 그려졌던 화제이다.

이 그림은 새순이 돋는 고목 위의 참새들을 향하여 나무를 기어오르다 아래를 내려다보고 있는 고양이와, 웅크리고 앉은 채 고개를 돌려 그를 올려다보는 고양이를 소재로 다루었다. 대각선상에서 몸체 방향과 반대로 고개를 틀어 서로 눈길을 주고받으며 대화를 나누는 듯한 고양이의 동작과 표정이 긴장감 충만한 구도 속에서 실감나게 묘사되어 있다. 그래서 평생 동안 고양이를 사랑하였고 고양이 그림에 정열을 쏟았다는 변상벽에 관한 기록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오랜 연륜에 의하여 형성된 뒤틀리고 마디 많은 모습과 메마른 질감을 표출하기 위하여 습윤한 묵필(墨筆)로 다소 거칠게 다룬 고목의 동체에 비하여, 고양이와 참새들은 정교한 필치로 세세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정확하고 매우 꼼꼼하게 묘사되어 있다. 그래서 기법상의 대조를 보이며 화면에 더욱 강한 생동감을 불러일으킨다.

이러한 화풍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의 형태와 색채에 충실하게 그린 주2의 경향을 토대로 하고 있다. 대상을 훌륭하게 재현해낸 사실력은 그의 뛰어난 사생력과 함께 모발 한 올까지도 정확하게 그려야 했던 초상화 제작을 통하여 연마된 그의 화기(畫技)와 유관하다고 하겠다.

이 작품은 조선 후기의 대표적 영모화로서 조선 초기 이암(李巖) 등에 의하여 이룩되었던 한국적 영모화의 전통을 계승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회화사(韓國繪畵史)』(안휘준, 일지사, 1980)
『한국미술전집(韓國美術全集)』 12 -회화(繪畵)-(최순우 편, 동화출판공사, 1972)
「조선시대(朝鮮時代) 동물화(動物畵)의 사실정신(寫實精神)」(이태호, 『한국의 미』 18 -화조·사군자-, 중앙일보사, 1985)
「한국(韓國)의 영모화(翎毛畵)」(홍선표, 『국보』 10 -회화-, 예경산업사, 1984)
주석
주1

엷은 채색.    우리말샘

주2

중국 궁중의 화원(畫院)에서 발달한 독특한 양식의 그림. 사실적이고 정교하며 정통적인 격과 법을 존중하였고 장식성을 중시한 것으로 당나라에서 비롯하여 청나라까지 이어졌다.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홍선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