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재고택 ()

목차
관련 정보
묵재고택
묵재고택
주생활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에 있는 조선전기 행랑채 · 정침 · 사당 등으로 구성된 주택. 시도민속문화재.
목차
정의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에 있는 조선전기 행랑채 · 정침 · 사당 등으로 구성된 주택. 시도민속문화재.
내용

1989년 경상북도 민속자료로 지정되었다. 이 집은 소유자의 선조(先祖)들이 대대로 살아왔으나 창건자와 건립년대는 기록으로 전하여 내려오지 않는다.

다만 사당(祠堂)의 암막새기와 내림새면에 새겨진 정덕(正德) 10년이라는 기록으로 보아 사당은 1515년에 건립된 것으로 생각되며 정침(正寢 : 집 안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집 또는 방)도 이 무렵에 건축된 것으로 추정된다.

배치는 一자형의 행랑채와 H자형의 정침이 튼 口자형을 이루고 있으며, 오른쪽 언덕 위에는 사당(祠堂)이 자리잡고 있다. 정침은 주거건축에서 옛날식의 평면형으로 알려져 있는 H자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평면구성은 정면에 안방과 대청을 두고 왼쪽에는 부엌과 윗방을, 오른쪽에는 도장방·통래간·사랑방이 각각 배치되어 있다.

가구(架構)는 3량가(三樑架)의 간결한 구조이나, 대공(臺工)의 형태는 동자기둥의 윗몸을 빗깎아 그 위에 당초무늬를 새긴 부재(部材)를 놓고 소로(小櫨)와 장여를 받게 한 주거건축에서는 보기드문 수법을 사용하였다.

참고문헌

『경상북도문화재도록(慶尙北道文化財圖錄)』(동해문화사, 1995)
『문화재지정조사보고서(文化財指定調査報告書)』(경상북도, 1989)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백영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