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명고 ()

목차
관련 정보
물명고
물명고
언어·문자
문헌
1820년경 유희가 여러 가지 사물을 한글과 한문으로 풀이한 사전. 어휘사전.
이칭
이칭
물명유고(物名類考)
목차
정의
1820년경 유희가 여러 가지 사물을 한글과 한문으로 풀이한 사전. 어휘사전.
내용

5권 1책. 필사본. 원래 유희의 저술을 모은, 100여권이나 되는 유고(遺稿)인 『문통(文通)』 속에 포함되어 있었던 것이다. 『물명유고(物名類考)』라고도 한다. 현재 원본은 전하지 않고 이를 베껴 쓴 것으로 보이는 국립중앙도서관 소장본, 서울대학교 가람문고본, 일본의 아유가이(鮎貝房之進) 소장본의 세 가지 이본(異本)이 전한다. 그러나 표제어의 순서와 그 풀이에는 거의 차이가 없고 한글표기에서 표기법상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물보(物譜)』나 『재물보(才物譜)』 등과 마찬가지로 한자로 된 표제어 밑에 한글 또는 한자로 그 물명을 써 놓았다. 유정류(有情類)·무정류(無情類)·부동류(不動類)·부정류(不情類)로 분류하고, 이들을 다시 우충(羽蟲)·수족(獸族) 등의 15개 부류로 분류하였다. 한글로 풀이된 표제어가 모두 1660개나 된 이 책은 이만영(李晩永)이 편찬한 『재물보』의 물보(物譜)와 지보(地譜)에서 그 표제어와 주해를 취사선택하여 정리, 편찬한 것으로 보인다. 물보(특히 권7·8)를 유정류와 무정류로 분류하고 지보를 부동류와 부정류로 분류한 것이다.

국어 어휘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 아유가이 소장본은 나가마(長間光雲)의 손을 거쳐서 다카하시(高橋亨)에게 기증된 책을 전사(轉寫)하여 1960년∼1961년『조선학보』 제16∼20집에 영인, 수록하였고 이를 경문사(景文社)에서 묶어 다시 영인하였다.

참고문헌

「국어어휘문헌자료(國語語彙文獻資料)에 대하여」(홍윤표, 『소당천시권박사화갑기념국어학논총』, 1985)
「물명유고(物名類考)의 연구」(조재윤, 고려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78)
「물명유고(物名類考)에 관한 고찰(考察)」(양연희, 『국어교육연구회논문집』 14, 1976)
「物名考解說」(高橋亨, 『朝鮮學報』16, 1960)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홍윤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