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 후기에, 대간, 대언, 동지공거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시호
정강(靖康)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398년(태조 7)
본관
죽산
정의
고려 후기에, 대간, 대언, 동지공거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죽산(竹山). 아버지는 전리판서(典理判書)를 지낸 박덕룡(朴德龍)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일찍이 성균시(成均試)를 거쳐 1347년(충목왕 3) 문과에 급제한 뒤 대간(臺諫)과 대언(代言)을 역임하였다.

우왕(禑王)이 즉위하자 고려는 명나라와의 친교를 단절하고 원나라와의 친교를 재개하였는데 이인임(李仁任)은 이에 반대하는 이숭인(李崇仁)·정몽주(鄭夢周)·박형 등이 자기를 해치려 했다는 구실로 모두 귀양보냈다.

1379년(우왕 5) 밀직사로서 동지공거(同知貢擧)를 겸임하였고, 1382년에는 왕이 절급도감(折給都監)을 설치하자 판개성(判開城)으로 별좌(別坐)가 되어 토지를 분급(分給)하였다.

1388년 최영(崔瑩) 등이 조반(趙胖)의 옥사(獄事)를 기화로 이인임·임견미(林堅味)·염흥방(廉興邦) 등을 축출할 때 임견미의 족당(族黨)으로 박형의 아들 밀직제학(密直提學) 박중용(朴仲容)이 연루되어 처형당하자, 박형은 각산(角山: 지금의 경남 사천)으로 귀양 보내 수자리(戍)를 살게 했다. 조선 초에 예문춘추관대학사가 되고 이어 찬성사(贊成事)로 벼슬에서 물러났다.

상훈과 추모

시호는 정강(靖康)이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태조실록(太祖實錄)』
집필자
이정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