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영시 ()

목차
조선시대사
제도
1466년(세조 12) 현직 중신과 문무관료를 대상으로 실시했던 중시(重試)의 일종.
목차
정의
1466년(세조 12) 현직 중신과 문무관료를 대상으로 실시했던 중시(重試)의 일종.
내용

1466년 5월 10일 단오절을 맞아 서현정(序賢亭)에 행차한 세조가 2품 이상의 종재(宗宰)와 부장(部將) 등을 불러 주연을 베풀고, 왕 스스로 ‘치세지능신 난세지간웅(治世之能臣亂世之奸雄)’이라는 의미를 지닌 단운(短韻) 9장(九章)을 지었다.

이어서 재추(宰樞) 11인, 3품 이하 유신(儒臣) 100인, 선전관(宣傳官) 등에게 종이와 붓을 주고, 그 내용에 알맞은 시·부·송(頌)·책(策)을 지어 바치게 하여 합격자를 중시(重試)와 같이 대우할 것을 하명했다. 3일 후, 신숙주(申叔舟)·최항(崔恒) 등에게 지어 올린 글을 고열(考閱)하게 하여 34인을 선발하였다.

이에 장원으로 중추부지사(中樞府知事) 김수온(金守溫)이 뽑혀 예빈시(禮賓寺)로부터 쌀 20섬을 지급받았다. 나머지 합격자들도 과거급제자처럼 방(榜)을 내걸고 유가(遊街)하게 하였다. 이 때 강희맹(姜希孟)이 상중(喪中)이므로 발영시에 참가하지 못했음을 매우 안타까워하였다.

이에 세조는 14일 다시 문신 100여인을 사정전(思政殿)에 불러 글을 짓게 하고, 정인지(鄭麟趾)·정창손(鄭昌孫) 등을 독권관(讀卷官)으로 하여 강희맹 등 6인을 다시 뽑았다. 그리고 13일에는 뽑은 김수온 등 34인과 합해 40인을 최종합격자로 하였다.

그 내용은 1등 김수온·노사신(盧思愼)·강희맹 등 3인, 2등 성임(成任) 등 13인, 3등 이경동(李瓊仝) 등 24인이었다. 한편 16일에는 또 서현정에 나가 무신들을 친시(親試)했는데 응시자는 830인이었다. 이들을 대상으로 각각 사후이시(射後二矢)·기사오시(騎射五矢)로 시험을 보았다.

다음날 세자(世子)에게 계속 시험하게 하여 권지훈련참군(權知訓鍊參軍) 금휘(琴徽) 등 43인을 선발하였다. 19일에는 문방(文榜)에서 장원을 한 김수온을 일품(一品) 승진시키고, 나머지 합격자도 자품(資品)을 올려주었다.

이러한 발영시는 같은 해 실시된 등준시(登俊試)와 함께 뒷날 제왕(諸王)에 의해 실시된 현직 관료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시의 한 전형이 되었다. →등준시

참고문헌

『세조실록(世祖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대동야승(大東野乘)』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집필자
이병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