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고(發高)’라고도 하며, 작은 돌 따위를 나르는 데 사용한다. 『임원경제지(林園經濟志)』에 의하면 전체 길이는 2장(二丈) 정도이고 앞부분이 조금 위로 휘어져 있다. 물건을 싣는 곳에는 7∼8촌 간격으로 가로 방(枋)을 끼워 짐을 싣도록 하였다.
바퀴는 두껍고 둥근 판재(板材)를 양쪽에 하나씩 단 것이 일반적이지만, 혹은 바퀴 없이 바닥을 가지런히 해서 미끄러지기 쉽게 하여 끌고 가도록 하기도 한다.
『화성성역의궤(華城城役儀軌)』에 실려 있는 발차의 그림은 『임원경제지』의 설명과 거의 같으며 둥근 바퀴 2개가 달려 있다. 수원 성곽공사의 경우 발차는 2대 밖에 사용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아 조선시대에 흔히 쓰이던 일반적인 운반기구는 아니었던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