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천도감 ()

목차
건축
제도
조선시대 도성내에 개천공사를 관장하였던 임시관서.
이칭
이칭
개거도감(開渠都監)
목차
정의
조선시대 도성내에 개천공사를 관장하였던 임시관서.
내용

조선 초기에 세 차례의 큰 홍수를 겪고 난 이듬해인 1408년(태종 8) 윤12월에 설치되어, 2개월여 동안 도성내의 동쪽으로 흐르는 큰 개천을 만들었다.

처음에는 개거도감(開渠都監)이라고 하여 성산군(星山君)이직(李稷)과 공조판서 박자청(朴子靑) 등을 제조(提調)로 삼아 전라도·경상도·충청도 3도의 역군을 모아 일을 시작하였다.

이듬해 정월에 개천도감으로 바꾸고 제조를 더 두었으며, 감독관리도 증원시켰는데, 3도에서 모두 5만2800인이 동원되었다. 2월에 공사를 마치면서 이어서 도감은 행랑 짓는 일을 맡게 되었는데, 도감의 명칭을 행랑조성도감으로 바꾸면서 개천도감은 폐지되었다.

그 뒤로 개천도감은 다시 설치되지 않고 도성내의 개천을 치는 일은 도성수축도감 등에서 하다가, 1760년(영조 36) 준천사(濬川司)가 설치되어 개천의 관리를 맡게 되었다.

참고문헌

『태종실록(太宗實錄)』
『대전회통(大典會通)』
집필자
김동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