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구 ()

목차
관련 정보
화성성역의궤 / 담기
화성성역의궤 / 담기
건축
물품
두 사람 이상의 인력으로 물건을 옮기는 데 사용되는 도구.
목차
정의
두 사람 이상의 인력으로 물건을 옮기는 데 사용되는 도구.
내용

담기(擔機)·단기(單機)·담통(擔桶)은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반구의 종류이다. 『임원경제지(林園經濟志)』에 설명되어 있는 담기는 다음과 같다.

모두 열두 사람이 담기 1기에 무거운 물건을 실어 나르는데 주로 가까운 거리나 수레가 다닐 수 없는 산길이나 언덕에 이용된다. 구조는 길이 2장(丈) 정도에 너비 7, 8척(尺) 크기로 긴 막대와 삼[麻]으로 엮은 끈을 井자 모양으로 엮어 정자 사이에 앞에 여섯 사람 뒤에 여섯 사람이 들어가 운반한다.

가벼운 것을 나르는 데에 쓰기 위하여 담기를 간략히 하여 두 사람이 운반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단기이다. 『화성성역의궤(華城城役儀軌)』에는 담기와 단기의 그림이 나오는데 『임원경제지』의 설명과 거의 일치한다.

이것으로 미루어 담기나 단기는 조선시대에 널리 이용된 반구의 종류라고 할 수 있다. 담통은 『화성성역의궤』의 삽도에 의하면 나무로 짠 둥근 통의 윗부분에 끈을 가로지르고 이 끈에 장대를 걸어 앞뒤로 두 사람이 장대를 어깨에 메고 짐을 나르는 모습으로 되어 있다. 담통은 흙이나 모래를 나르는 데 적합하다.

참고문헌

『화성성역의궤(華城城役儀軌)』
『임원십육지(林園十六志)』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동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