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호정 ()

목차
관련 정보
방호정
방호정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청송군 안덕면에 있는 조선시대 학자 조준도가 건립한 누정. 정자. 시도민속문화재.
목차
정의
경상북도 청송군 안덕면에 있는 조선시대 학자 조준도가 건립한 누정. 정자. 시도민속문화재.
내용

1984년 경상북도 민속자료로 지정되었다. 조선 후기의 학자 조준도(趙遵道)가 생모를 생각하는 뜻에서 모친인 안동권씨(安東權氏) 묘소 밑에 건립하고, 자신의 호를 따 이름붙인 정자로, 푸른 바위와 맑은 물이 휘감아도는 벼랑 위의 절경지(絶景地)에 터를 잡았다.

평면은 전면에 정면 2칸, 측면 2칸 규모의 대청(大廳)을 설치하고, 대청 뒤에는 2통칸(通間)의 온돌방을 두었으며, 온돌방의 좌측으로는 부엌과 방 1칸을 돌출시켜, 전체적으로는 ㄱ자형의 평면을 이루게 하였다.

자연석 기단(基壇)과 주초(柱礎) 위에 방주(方柱)를 세웠으며, 대청에는 우물마루를 깔았다. 대청과 서쪽과 북쪽벽의 각 칸(間)에는 하부에 2단으로 궁창널을 끼운 세살 쌍여닫이문을 달았다.

특히 남쪽에는 각 칸에 4짝 들어열개문(위쪽으로 들어 열도록 된 문)을 달아 개울물과 앞쪽의 전망을 시야 가득히 들어오게 하였다. 대청 상부의 가구는 5량가(五樑架)이다. 천장은 연등천장인데 합각 밑 외기(外機) 부분에는 우물반자를 설치하였다.

대량(大樑)위에는 대접소로를 놓고 보아지와 첨차로 十자형 대공(臺工)을 짜서 종량(宗樑)과 중도리(中道里) 장여[長舌]를 얹었으며, 종량 위에는 섬세하게 조각된 파련대공(波蓮臺工)을 놓고, 대공의 몸에 직교(直交)하는 첨차를 끼워서 마루도리 받게 하였다.

참고문헌

『경상북도문화재지정조사보고서』(경상북도, 1984)
『경상북도문화재도록』(동해문화사, 1995)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백영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