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든 서울 (든 서울)

목차
관련 정보
현대문학
문헌
1946년 7월, 오장환의 시 「8·15의 노래」, 「병든 서울」, 「지도자」 등을 실어 정음사에서 간행한 시집.
문헌/도서
간행 시기
1946
저자
오장환
출판사
정음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병든 서울』은 1946년 7월 오장환의 시 「8·15의 노래」, 「병든 서울」, 「지도자」 등을 실어 정음사에서 간행한 시집이다. 수록 작품들은 8·15 직후 격변하는 혼란된 상황 의식을 토로하거나, 좌경적 이념과 혁명 사상을 바탕으로 투쟁의 구호를 외치는 특성을 지닌다. 이와 함께 황폐한 현실에서 병든 몸을 치유하기 위한 방법으로 생명력과 윤리성 충만한 육체를 추구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그를 통해 오염되고 파편화된 세계를 비판함과 동시에 더 나은 사회의 건설을 약속하는 목소리를 실어냈다.

정의
1946년 7월, 오장환의 시 「8·15의 노래」, 「병든 서울」, 「지도자」 등을 실어 정음사에서 간행한 시집.
개설

『병든 서울』은 크기는 B6판이고 면수는 58면이다. 오장환(吳章煥)이 1946년 7월 정음사(正音社)에서 간행한 시집이다. 서울대학교 부속 병원 입원 당시 작성한 주1 「머리에」와 더불어 19편의 자유시를 수록했다.

내용

『병든 서울』은 시집의 간행순으로 본다면, 『나 사는 곳』(1947)에 앞서 간행된 세 번째 시집이다. 그러나 수록작들이 모두 8·15광복 이후에 쓰였기 때문에 실제로는 제4시집에 해당된다.

『병든 서울』은 일기(日記)처럼 제작 일자를 명시하고 수록시를 제작순에 따라 배열하고 있다. 「8·15의 노래」, 「연합군입성(聯合軍入城) 환영의 노래」, 「이름도 모르는 누이에게」, 「원씨(媛氏)에게」, 「병(病)든 서울」, 「어둔 밤의 노래」, 「지도자(指導者)」, 「입원실(入院室)에서」, 「깽」, 「ГИМН」, 「가거라 벗이어!」, 「연안(延安)에서 오는 동무 심(沈)에게」, 「이 세월(歲月)도 헛되히」, 「공청(共靑)으로 가는 길」, 「너는 보았느냐」, 「강도(强盜)에게 주는 시(詩)」, 「내 나라 오 사랑하는 내 나라」, 「나의 길」, 「어머니 서울에 오시다」의 순서로 실렸다.

『병든 서울』의 수록작 대다수는 당시의 신문이나 잡지에 먼저 발표되었다. 수록작들은 8·15 직후 격변하는 혼란된 상황 의식을 토로하거나, 좌경적 이념과 혁명 사상을 바탕으로 투쟁의 구호를 외치는 듯한 특성을 지닌다. 이 때문에 시집의 핵심 주제로는 민족 공동체 의식, 주2 이념과 주3 사상의 주4가 주로 거론된다. 예컨대 「너는 보았느냐」는 무능한 “늙은 마부”, 곧 "마차 발에 채어 죽은 마차꾼"과 "인육(人肉)을 싣고 가는 폭력단"을 모두 비판한다. 그러면서 새로운 세계를 염원하는 존재들, 곧 "한 나라의 집결된 의사/인민의 입/신문"을 높이 내세운다. 이것은 병들거나 타락한 존재(체제)의 부정성을 맹렬히 폭로함으로써 그 잘못을 극복한 새로운 세계(사회주의)와 변혁적 존재의 가능성을 추구하는 의식적인 시적 전략의 일환이다.

의의와 평가

『병든 서울』은 황폐한 현실에서 병든 몸을 치유하기 위한 방법으로 생명력과 윤리성 충만한 육체를 추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를 통해 오염되고 파편화된 세계를 비판함과 동시에 더 나은 사회의 건설을 약속하는 목소리를 실어냈다. 이 때문에 해방 후의 윤리적이며 개혁적인 시선과 태도를 '병든 서울'에 비추어 새롭게 일궈내는 역설의 언어와 표현을 잘 구사하고 있다는 문학사적 의의를 갖는다.

참고문헌

원전

김재용 편, 『오장환 전집』 (실천문학사, 2002)
박수연, 노지영, 손택수 편, 『(오장환전집) 시』 1 (솔, 2018)
최두석 편, 『오장환전집(吳章煥全集)』 1~2 (창작과 비평, 1989)

단행본

김동석, 『예술과 생활』 (박문출판사, 1948)
김종훈 편, 『오장환 시 연구-불모의 땅에서 부른 청춘의 노래』 (솔, 2018)
김학동, 『오장환연구』 (시문학사, 1990)
유성호, 방민호 편, 『오장환 시 연구-오장환과 그의 시대』 (솔, 2018)
오장환연구총서 간행위원회 편, 『오장환연구총서』 1~2 (국학자료원, 2021)

논문

신동옥, 「매개자로서의 오장환-해방기 오장환 시론의 생성 과정 연구」(『한국시학연구』 55, 한국시학회, 2018)
주석
주1

책이나 논문 따위의 첫머리에 내용이나 목적 따위를 간략하게 적은 글. 우리말샘

주2

공산주의나 사회주의 따위의 좌익으로 치우치는. 또는 그런 것. 우리말샘

주3

사유 재산 제도를 폐지하고 생산 수단을 사회화하여 자본주의 제도의 사회적ㆍ경제적 모순을 극복한 사회 제도를 실현하려는 사상. 또는 그 운동. 공산주의, 무정부주의, 사회 민주주의 따위를 포함하는 넓은 개념이다. 우리말샘

주4

형체로는 분명히 나타나 있지 않은 것을 어떤 방법이나 매체를 통하여 구체적이고 명확한 형상으로 나타냄. 특히 어떤 소재를 예술적으로 재창조하는 것을 이른다. 우리말샘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