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은사 강희21년명 종 ( )

목차
관련 정보
봉은사 강희이십일년명 종
봉은사 강희이십일년명 종
공예
유물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봉은사 대웅전에 있는 조선시대의 범종.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봉은사 대웅전에 있는 조선시대의 범종.
내용

높이 82.5㎝. 1682년 주조. 이 종은 원래 경기도 광주부 읍내의 남한산성(南漢山城) 장경사(長慶寺)용으로 강희21년인 1682년(숙종 8)에 300근의 중량을 들여 제작된 작품이다.

우리나라 전통형 범종을 따른 양식으로서 과장된 괴수형의 용뉴(龍鈕)는 네발로 천판(天板)을 딛고 있으며 뒤에는 죽절형(竹節形)의 음통이 부착되었다.

천판의 외연에는 보상화 형태의 화문을 얕게 시문하였고 상대(上帶)는 2단으로 나누어 아래·위 동일한 양각의 원권범자문(圓圈梵字文)을 가득 주회시켰다.

상대 아래 네 방향에 배치된 방형 유곽대(乳廓帶)에는 구름형태의 쌍구당초문을 장식하였고 유곽 안에는 화형좌(花形座) 위에 낮게 돌출된 종유(鐘乳)를 9개씩 표현하였다.

유곽과 유곽 사이의 여백 면에는 연화가지를 든 운상(雲上)의 보살입상이 1구씩 도합 4구가 시문되었는데, 보살상의 모습은 그다지 유연하지 못하고 약간의 도식화가 엿보인다.

한편 이 종은 당좌(撞座)가 없는 대신 종신 하단부를 돌아가며 별도의 명문판(銘文板)으로 주조된 양각명문이 새겨져 있다. 폭이 좁아진 하대(下帶)에는 유려한 모습의 연당초문(蓮唐草文)을 시문하였다.

참고문헌

『한국불교미술대전(韓國佛敎美術大典)』 -불교공예(佛敎工藝)-(한국색채문화사, 1994)
「한국범종(韓國梵鐘)에 관한 연구(硏究) -조선조종(朝鮮朝鐘)의 특징(特徵)-」(염영하, 『범종』11, 1988)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최응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