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평선 ()

목차
교통
지명
강원도 동해와 삼화 사이에 부설된 철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강원도 동해와 삼화 사이에 부설된 철도.
내용

삼화를 기점으로 여운을 지나 북평에 이르는 총연장 6·4㎞의 철도로 삼화선(三和線)이라고도 한다. 1966년 12월에 삼척철도주식회사가 사철로 착공하여 1967년 12월에 개통되었고 총공사비 9,965만 5,000원이 소요되었다. 동해공업지구를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구실을 담당하였으며 제1·2차 경제개발5개년계획기간에 부설되었다.

1980년 북평은 묵호읍과 함께 동해시로 승격되었고, 영동선(嶺東線)이 분기한다. 북평을 중심으로 한 동해공업지구는 주위의 풍부한 광산자원과 근해의 수산자원을 기반으로 발전하고 있다. 북평선의 주요화물은 시멘트·무연탄·갱목·벽돌·금속류가 대부분이다. 삼화동에는 연간 880만t을 생산하는 시멘트공장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철도80년약사』(철도청, 1979)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