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변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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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의 학자, 박종교가 유장원의 『상변통고』를 6권 3책으로 요약 · 편집한 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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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박종교가 유장원의 『상변통고』를 6권 3책으로 요약 · 편집한 예서.
내용

6권 3책. 목판본. 1893년(고종 31) 그의 아들 희수(禧壽)가 김휘철(金輝轍)을 포함한 영주(榮州)의 유생들과 함께 간행하였다. 권두에 권연하(權璉夏)의 서문과 권말에 권세연(權世淵)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과 연세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

권1에 통례·관례·혼례, 권2∼6에 상례·제례·향례(鄕禮)·학교례(學校禮)·국휼례(國恤禮) 등이 수록되어 있다.

「통례」에는 사당(祠堂)·불천위(不遷位: 영원히 사당에 모시도록 나라에서 허락한 신위)·종법(宗法)·신알(晨謁: 이를 아침에 사당에 뵙는 일)·참(參)·속절(俗節)·유사고(有事告) 등을 요약하여 발췌, 수록하였다.

「관례」에는 여성에게 행한 계례(筓禮)의 진행절차 및 준비물 등을 함께 실었으며, 「혼례」에서는 특히 경제적 여건과 시대적 상황에 역점을 두어 적절하게 변용(變用)할 것을 주장하였다.

권2∼5와 권6의 일부에 수록된 「상례」는 이 책의 핵심부분으로 유장원의 『상변통고』에서 다룬 항목을 거의 빠짐없이 수록하였으나, 학설이 일정하지 않은 선유들의 분분한 주장을 대폭 줄여 실용적으로 시행하도록 배려하였다.

또, 『가례』에서 취급되지 않은 향례·학교례·국휼례 등도 특수성을 감안하여 향약·학명(學名)·교법(敎法)·양로(養老)·서원·사호(祠號)·위판(位版)·이안(移安)·신민의(臣民儀) 등을 포함한 전 항목을 요약, 수록하였다.

의의와 평가

조선 후기의 사회적 변동에 따른 각종 예제(禮制)의 변모를 파악하거나 민속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상변통고』와 이재(李縡)의 『사례편람』, 이혁(李爀)이 찬한 『사례찬설』 등과 더불어 참고자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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