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 김준신 의사 제단비 ( )

목차
관련 정보
상주 김준신 의사 제단비
상주 김준신 의사 제단비
조선시대사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상주시 화동면에 있는 조선후기 에 건립된 김준신 의사의 제단비.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경상북도 상주시 화동면에 있는 조선후기 에 건립된 김준신 의사의 제단비. 시도기념물.
내용

1995년 경상북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비의 규모는 높이 162㎝, 폭 69㎝, 두께 18㎝이며, 정면 1칸, 측면 1칸의 겹처마 맛배지붕의 비각 안에 위치하고 있다.

김준신은 상주목(尙州牧) 화령현(化寧縣) 판곡리(板谷里) 출신으로, 본관은 청도(淸道)이다. 1592년 임진왜란 때 상주목사 김해(金澥)의 산하 군관의 한 사람으로 4월 20일을 전후해 칠곡(漆谷)의 석전(石田)과 대구(大丘)의 금호전(琴湖戰)에 솔령장(率領將)이 되어 참전하였다. 그러나 아군이 겁을 먹고 달아나는 바람에 전과를 거두지 못한 채 상주목사ㆍ함창현감 등과 상주에 귀환하였다.

4월 25일 상주읍이 왜적에 의해 함락될 때 북천(北川) 증연(甑淵)에서 이일(李鎰)의 종사관(從事官)인 윤섬(尹暹)ㆍ이경류(李慶流)ㆍ박호(朴箎)와 상주판관인 권길(權吉), 상주호장(尙州戶長) 박걸(朴傑) 등과 함께 순절하였다.

그러나 그의 행적은 『선조실록』과 『선무원종공신녹권(宣武原從功臣錄券)』에는 누락되었다. 그러다가 정조 대에 상주 사림(士林)의 건의로 충의단을 세워 당시 순절 장사(將士)들을 봉향할 때 김준신의 충절을 높이 평가해 윤섬ㆍ이경류ㆍ박호 3신과 함께 배향되었다.

‘의사(義士)’라는 칭호는 뒷날 정조의 특명으로 부쳐졌으며, 그 때 설립한 충의단에 봉향하였다. 1819년(순조 19)에 사헌부집의(司憲府執義)로 추증하고 정려하였다.

1850년(철종 1)에 건립된 청도김씨삼세제단비(淸道金氏三世祭壇碑)는 홍직필(洪直弼) 찬(撰), 이경재(李景在)ㆍ윤정현(尹定鉉)의 서(書)로서 입향조(入鄕祖)인 김구정(金九鼎, 고려 黃澗縣監)과 현손(玄孫)인 김흡(金洽, 김준신 의사의 父, 修義副尉)에 대해 간략하게 기록한 뒤, 김준신 의사가 임진왜란 때 공을 세우고 순절한 경위와 삼세제단비의 건립과정을 기록하였다.

참고문헌

『정조실록(正祖實錄)』
『일성록(日省錄)』
『임란일기(壬亂日記)』(조정(趙靖))
『상산지(商山志)』(『상주읍지(尙州邑誌)』, 1832년이후 간행본)
『절곡선생(節谷先生)김준신(金俊臣)유적(遺蹟)』
「김준신부처(金俊臣夫妻) 증직교지(贈職敎旨)」
「청도김씨(淸道金氏) 삼세제단비(三世祭壇碑)」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김용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