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림보훈 ()

목차
관련 정보
선림보훈
선림보훈
불교
문헌
문화재
송나라 승려 정선이 선승들의 유훈을 모은 것으로 1378년에 간행한 불교서.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선림보훈(1981)(禪林寶訓(1981))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1981년 03월 18일 지정)
소재지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 (용산동6가, 국립중앙박물관)
목차
정의
송나라 승려 정선이 선승들의 유훈을 모은 것으로 1378년에 간행한 불교서.
내용

1981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2권 1책. 목판본. 송나라 종고(宗杲)와 사규(士珪)가 선덕(先德)조사의 고담(高談)과 총림(叢林)의 유훈(遺訓)을 모은 것을 정선이 다시 편집한 것으로 선가(禪家)의 귀감이 되는 책이다.

권말에 있는 고려 말의 승려인 환암(幻菴)의 발문과 간행기록에 의하면, 상위(尙偉)와 만회(萬恢)가 모연(募緣)하고, 우바새(優婆塞) 고식기(高息機)와 우바이(優婆夷) 최성연(崔省緣)의 시주로 1378년에 충주청룡사(靑龍寺)에서 개판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때 『금강반야경소론찬요조현록』도 함께 개판되었다.

의의와 평가

이 『선림보훈』은 현재 전해지고 있는 여러 판본 가운데 권말의 간기가 완전하게 남아 있고 각자(刻字)와 인쇄가 가장 정교한 고려본으로서 귀중한 자료이다. 삼성미술관 리움에 있다.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