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황반 ()

시용향악보
시용향악보
국악
작품
국가유산
조선 중기에, 간행된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 소재 무가류 악곡 중 한 곡.
국가문화유산
지정 명칭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
분류
기록유산/전적류/목판본/사간본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보물(1971년 08월 30일 지정)
소재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충정로9길 10-10 (충정로2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성황반(城隍飯)」은 조선 중기에, 간행된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 소재 무가류 악곡 중 한 곡이다. 조성은 계면조이며, 노랫말은 사방을 지키는 제석천(帝釋天)의 부하 네 명의 신과 황금사목천왕에게 역귀(疫鬼)를 물리쳐 달라고 기원하는 내용이다.

정의
조선 중기에, 간행된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 소재 무가류 악곡 중 한 곡.
전승 과정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의 간행 연대는 성종 대부터 중종 대까지로 보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나 그 수록곡의 생성 연대는 확인되지 않는다. 성황당(城隍堂) 혹은 서낭당의 원형은 상고시대 소도(蘇塗)로 추측할 수 있다. 『삼국사기(三國史記)』에 의하면 성황(城隍)은 중국에서 건너온 제도로 후삼국시대궁예(弓裔, 재위 901~918)가 성황당을 수리, 관리하는 직책과 관서인 장선부(障繕府)를 설치하기도 했다.

고려 제11대 왕 문종(文宗, 재위 1046∼1083)은 1055년(문종 9), 선덕진(宣德鎭)에 성황 신사를 마련하고 ‘숭위(崇威)’라는 이름을 붙인 뒤, 봄과 가을에 주5를 지내게 했다. 조선시대에 들어와서 성황단에 대한 제사는 명나라의 제도에 따라 주6로 분류되어 풍운뇌우(風雲雷雨)와 4악(四嶽)과 함께 봉안되었다. 풍운뇌우와 산천, 성황에는 매년 봄, 가을 중엽 주7에 정1품관 주관으로 제사를 지냈다. 제사 절차에 따라 주8, 전폐, 주10주11주9를 썼다.

조선은 국가의 공식적인 제의와는 별개로 4악과 주12의 신사(神祠)로 주13을 파견해 천재지변이 발생할 때마다 민심을 안정시키는 방편으로 제의를 지냈다. 민간에서는 영험하다는 지역에 있는 성황당에 백성들이 무당을 동원해 밤낮없이 가산을 탕진하면서까지 드나들었다. 특히 개성시 송악산에 있는 성황당들이 영험하다고 소문이 나서 그곳에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그래서 태종은 1412년(태종 12)에 송악(松嶽)의 성황에 기도하러 가는 것을 금지했지만, 조선 중기까지 송도(松都) 송악산은 무속이 성행했다. 어숙권(魚叔權)『패관잡기(稗官雜記)』에서 영험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도 없는 데도 사람들이 무당에게 미혹되어 가산을 탕진할 지경에 이르렀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어숙권의 『패관잡기』와 『명종실록』에서 언급되었던 성황사 혹은 서낭당에서 국가에서 보낸 무격이 제의를 주14할 때 부르던 무가가 「성황반(城皇飯)」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구성 및 형식

「성황반」은 6대강으로 나뉘어진 16정간 72행으로 구성되어 있다. 1행 3대강부터 시작되며 72행 1대강으로 마무리된다. 시작음과 끝음은 동일하게 궁(宮)이다. 장단형은 편(박)-쌍-고(박)이며 조성은 주15이다. 「성황반」 형식에 대한 기존 설명은 선율의 반복 및 주16에 의해 곡이 8부분으로 나뉘어지고 이를 A-A-A′-B-C-A′-B′-D의 형식이라고 해석한다.

이를 좀더 구체적인 분석해보면, 「성황반」 전반에는 음악적 긴장감을 줄 수 있는 주17이 장치되어 있다. ① 3대강부터 시작함으로써 강박과 약박의 위치를 바꾸고 ② 주22가 같은 음을 다른 대강으로 연장시킴으로써 뒤에 위치한 음이 더 잘 들리도록 하는 효과를 주고 있다. ③ 또한 한 대강에 위치한 두 음 중 앞선 음의 길이를 뒤따라오는 음의 길이보다 짧게 함으로써 음악적 긴장감을 발생시킨다. 「성황반」에 보이는 음악적 특징은 『시용향악보』에 수록되어 있는 무가류 악곡에서 공통적으로 관찰되며 세계 민속음악의 특징이기도 하다. 단, 몇몇 무가류 악곡에서 보이는 10도 이상 하행하는 주18 선율은 「성황반」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내용

노랫말은 동서남북 사방의 신을 호명하고 덧붙여 황금사목천왕을 부르는 돈호법으로 표현되어 있다. 수미산[^1]을 중심으로 동쪽을 지키는 지국천왕, 서쪽을 지키는 증장천왕, 남쪽을 지키는 광목천왕, 북쪽을 지키는 비사문천왕은 제석천(帝釋天)의 부하로 사방을 지키는 주19이다. 제석천은 인도 힌두교 경전 『리그베다(Rigveda; 산스크리트어: 주2에 등장하는 10왕 중 한 명으로 주4라고 한다. 「성황반」에서는 남방의 증장천왕과 서방의 광목천왕을 바꿔부르고 있다. 황금사목천왕을 다섯 방위 중 중앙을 다스리는 신으로 해석하기도 하는데, 황금사목은 주3)를 설행할 때 주20를 축출하는 방상씨(方相氏)가 쓰는 가면이므로 「성황반」의 내용은 역귀 축출로 짐작된다. 「성황반」 노랫말 내용은 불교와 무속이 결합하여 있는 무가(巫歌)로, 민심을 안정시킬 목적으로 국가에서 전국 각지 명산과 대천으로 파견한 무격(巫覡)이 성황당에서 연행했던 노래다.

동방애 지국천왕(持國天王)님하 (여음)
남방(南方)애 광목천자천왕(廣目天子天王)님하 (여음) 증장천왕
남무서방(南無西方)애 증장천왕(增長天王)님하 서방
북방산(北方山)의ᅀᅡ 비사문천왕(毗沙門天王)님하 (여음)

다리러 다로리 로마하 (여음)
디렁디리 대리러 로마하
도람 다리러 다로림디러리
다리렁 디러리 (여음)

내외(內外)예 황사목천왕(黃四目天王)님하 (여음)

관련 민속

관련된 민속으로는 안동서지리성황당, 안산 잿머리 성황제, 시흥 구준물 성황제, 군자봉 성황제, 순창성황제, 서울가양동성황제, 영주읍내리성황제 등이 있다.

의의 및 평가

「성황반」은 천재지변에 동요하는 민심을 안정시키기 위해 명산대천으로 나라에서 파견된 주21이 성황당에서 제의를 올리며 불렀던 무가로, 성리학을 기반으로 한 조선의 여론 정책이 무속을 통해서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방증한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
『국조오례의』 
『국조오례의서례』
『명사』
『삼국사기』
『삼국지』
『조선왕조실록』
『후한서』

단행본

국립국악원, 「금합자보, 시용향악보, 동대금보, 동대가야금보, 동대율보」 (『韓國音樂學資料叢書』 22. 국립국악원, 1979)
이 욱, 『조선시대 재난과 국가의례』 (창비, 2009)
정승석 편역, 『리그베다』 (김영사, 1984)
최종성, 『(조선조) 무속 국행의례 연구』 (일지사, 2002)

논문

김동욱, 「時用鄕樂譜 歌詞의 背景的硏究」 (『震檀學報』 17, 진단학회, 1955)
김영주, 「『시용향악보』 소재 무가류 악곡 수록배경 연구」 (『한국예술연구』 35, 한국종합예술원, 2022)
윤아영, 「시용향악보 간행 배경 재고(再考)」 (『동양음악』 43,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2018)
이병기, 「時用鄕樂譜의 한 考察」 (『한글』 115. 한글학회, 1955)
임재해,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 소재 무가류시가연구」 (『韓民族語文學』 9, 한민족어문학회, 1982)
황준연, 「時用鄕樂譜 鄕樂曲의 年代」 (『한국공연예술연구논문선집』 4,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2001)

인터넷 자료

한국민속대백과사전
한국민족대백과사전
주석
주1

불교의 세계관에 나오는 상상의 산. 세상은 9개의 산과 8개의 바다가 겹쳐져 있는데 가장 높은 산이 바로 수미산이다. 세계의 중앙에 있는 이 거대한 산의 중턱에는 사천왕이 있고 그 꼭대기에는 제석천(帝釋天)이 사는 곳이라고 한다. 수미산은 사보(四寶), 즉 황금?백은(白銀)?유리(瑠璃)?파리(璃)로 이루어졌고, 해와 달은 수미산의 허리를 돈다고 한다. 한편 여덟 바다 중 가장 바깥쪽 바다의 사방에 섬(四洲)이 있는데, 그 중 남쪽에 있는 섬, 즉 남염부제(南閻浮提)에 인간이 살고 있다고 한다.

주2

고대 인도의 브라만교의 근본 성전(聖典)인 네 가지 베다 중 가장 오래된 것. 인드라 등 천지 자연의 신들을 찬미하는 시를 모은 것으로, 인도 사상의 원천이 되었다. 기원전 1500~1000년경에 성립되었다.

주3

음력 섣달 그믐날 밤에 민가와 궁중에서 마귀와 사신(邪神)을 쫓아낸다는 뜻으로 베푼 의식.

주4

고대 인도의 신(神). 갈색의 거대한 몸으로 우주를 제압하며, 폭풍의 신 마르트를 거느리고 애용하는 무기 바주라로 악마를 쳐부순다. 《리그베다》에도 많은 찬가(讚歌)가 그에게 바쳐지고 있다. 불교에서는 제석천(帝釋天)으로 불리어 호법(護法)의 선신(善神)으로 여겨지고 있다. 음역어는 '인타라2(因陀羅)'이다.

주5

통일 신라ㆍ고려ㆍ조선 시대에, 나라에서 지내던 제사. 마보(馬步), 마사(馬社), 마조(馬祖), 선목(先牧), 사한(司寒), 영성(靈星), 노인성제(老人星祭), 둑제(纛祭), 마제(禡祭), 여제(厲祭) 따위가 있었다. 우리말샘

주6

통일 신라ㆍ고려ㆍ조선 시대에 나라에서 지내던, 대사(大祀) 다음가는 제사. 대사보다 의식을 간단히 하여 지냈다. 우리말샘

주7

한 달 가운데 1일에서 10일까지의 동안. 우리말샘

주8

제사 때 신(神)을 맞아들임. 우리말샘

주9

음악과 춤을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10

조선 시대에, 종묘 제향 때에 세 번째 잔을 올리던 의식. 우리말샘

주11

종묘나 문묘 따위의 제사에서, 그릇을 덮는 제사 차례. 우리말샘

주12

이름난 산과 큰 내. 우리말샘

주13

무당과 박수를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14

베풀어 행함. 우리말샘

주15

국악에서 쓰는 음계의 하나. 슬프고 애타는 느낌을 주는 음조로, 서양 음악의 단조(短調)와 비슷하다. 우리말샘

주16

우리 전통 음악의 한 형식. <봉황음>에서 가사가 안 붙는 간주격, <한림별곡>에서 가사가 붙는 후렴, <만대엽>ㆍ<중대엽>ㆍ<삭대엽>에서 시조 한 편을 노래하는 곡, <처용가>에서 각 마디 뒤에 가사의 일부를 노래하는 따위의 형식으로 그 쓰임이 일정하지 아니하다. 우리말샘

주17

한 마디 안에서 센박과 여린박의 규칙성이 뒤바뀌는 현상. 여린박에 강세를 놓거나 센박을 연장하거나 붙임줄로 다음 머리에 연결하여 만든다. 우리말샘

주18

악곡의 끝이나 중도에서 끝맺는다는 느낌을 주도록 2~3개의 화음을 연결한 형태. 완전 종지, 불완전 종지, 변격 종지, 위종지, 반종지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19

정법(正法)을 지키며 사람에게 선을 베풀어 이롭게 하는 신. 우리말샘

주20

역병을 일으킨다는 귀신. 우리말샘

주21

무당과 박수를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22

음 하나하나의 높고 낮은 정도.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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