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날 (의 날)

목차
법제·행정
제도
소비자의 권리 의식을 신장시키고 소비자 보호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된 기념일.
목차
정의
소비자의 권리 의식을 신장시키고 소비자 보호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된 기념일.
내용

12월 3일을 ‘소비자보호의 날’로 정한 것은 <소비자보호법>이 국회에서 통과된 1979년 12월 3일을 기념하기 위해서이다.

당시 정부는 성장 위주의 경제정책으로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취급하였던 소비자보호정책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1980년 1월<소비자보호법>을 제정하였는데, 이로써 소비자보호에 있어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었다.

1990년도 들어 정부의 정책이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변화하였고, 기업들도 고객만족을 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내세우는 등 소비자 중심의 정부정책과 기업의 고객만족 경영이 추진되기 시작하였다.

‘소비자보호의 날’은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소비자의 기본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생활의 향상과 합리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하며, 소비자보호에 대한 국민적 관심의 제고 및 소비자인 전국민과 더불어 소비자보호운동을 기념하기 위하여 제정되었다.

1996년부터 기획재정부 주관으로 기념식 및 기념행사를 추진해 오고 있는데, 소비자보호업무 유공포상, 소비자제안·수기·표어 공모 및 시상, 기념강연, 소비자보호단체의 각종 세미나 및 국제 포럼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2000년 11월에 ‘소비자의 날’로 명칭이 변경되었고 주관부처도 현재 공정거래위원회이다.

집필자
박상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