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성한자과본 ()

목차
문헌
1909년 휘문관에서 어린이의 한문 교육을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 한문교과서.
목차
정의
1909년 휘문관에서 어린이의 한문 교육을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 한문교과서.
내용

1권 1책. 한문체 인쇄본. 간단하고 쉬운 한자 1,320자로 구성되어 2년간 배울 수 있는 분량으로 편찬되어 있다.

인부(人部)·의복부(衣服部)·식물부(植物部)로 대별되어 있는데 각 과(課)마다 8자의 한자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연자(聯字)를 배열하여 단자접속(單字接續)의 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5과마다 온과(溫課)를 두어 반복·순환하여 복습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10과마다 연구(聯句)를 두어 조사(措辭)·행문(行文)의 의미를 알 수 있게 하였다. 편자는 교수범례(敎授凡例)에서 각 과의 교수요령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 요령은 모두 다음의 여덟 가지 부문으로 되어 있다.

먼저 강회(講會)에서는 학도들의 관심을 집중시킨 뒤 각각의 자의(字意)를 이해시키는 단계이다. 다음 사자(寫字)에서는 한자를 쓰는 방법을, 식자(識字)에서는 학습한 한자의 이해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연자단계에서는 각 과에서 다루어진 한자를 응용, 학습하게 하고, 온습(溫習)·온과에서는 복습을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연구와 실행(實行)의 단계를 두어 학습한 문장을 실제생활에서 적용, 실행하도록 짜여 있다.

이 책은 제시된 예문 때문에 출판된 뒤 2개월 만에 학부대신 명의로 사용금지도서처분을 받게 되었다. 전통적인 한자 및 한문교수방법을 보여주고 있는 것에서 자료적 가치를 지닌다.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등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개화기의 교과용도서』(강윤호, 교육출판사, 1973)
집필자
강윤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