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탁호텔 (hotel)

목차
관련 정보
서울 손탁호텔 전경
서울 손탁호텔 전경
사회구조
유적
서울 중구에 있었던 대한제국기 서구식 호텔.
이칭
이칭
손탁빈관
내용 요약

손탁호텔은 서울 중구에 있었던 대한제국기 서구식 호텔이다. 한국독립을 위한 손탁(Sontag, A)의 노고를 치하하는 뜻으로 고종황제가 1898년 양관을 지어서 하사하였다. 손탁은 이 양관의 실내장식을 서구풍으로 꾸며서 손탁빈관을 경영했다. 정부는 1902년 10월 외국 귀빈들을 접대하기 위해 양관을 신축하여 손탁호텔을 경영하게 하였다. 917년 이화학당은 미국 감리교회에서 모금한 성금으로 손탁호텔을 구입해 기숙사로 사용했다. 1922년 손탁호텔 건물을 철거하고 프라이홀을 건축했다. 1975년 소실되어 현재 공터로 남아 있다.

목차
정의
서울 중구에 있었던 대한제국기 서구식 호텔.
내용

‘손탁빈관(Sontag賓館)’이라고도 한다. 손탁(Sontag, A. 孫澤, 1854∼1925)은 1885년 10월 초대 주한 러시아공사 웨베르(Waeber, K. 韋貝)를 따라 내한하여 25년간(1885∼1909) 한국에서 생활하였다. 손탁은 프랑스의 알자스 로렌 출신이지만, 주1 결과 이곳이 독일령이 되어 독일국적으로 내한, 러시아공사관의 보호를 받으며 활약하였다.

개항 초기 한국은 대외교섭상 외국어에 능통한 인물이 절실하게 필요하였다. 손탁은 영 · 독 · 프 · 러 등 각국어에 능통했을 뿐만 아니라 한국어도 재빨리 습득하였다. 이에 손탁은 웨베르 공사의 추천으로 궁내부(宮內府)에서 외국인 접대업무를 담당하면서 고종황제 및 명성황후와 친밀하게

주차(駐箚)주2조선총리 원세개(袁世凱)의 대한속방책(對韓屬邦策) 강화를 위한 내정간섭이 심화되자, 손탁은 조선의 독립을 위하여 제3세력을 끌어들이는 인아책(引俄策)을 강구했다. 손탁은 궁내부와 러시아공사관의 연결책을 담당, ‘한러밀약’을 추진하는 등 친러거청(親露拒淸)정책을 수립, 반청(反淸)운동을 통해 조선독립운동을 전개했다.

그녀의 독립운동 공로가 인정되어 조선정부는 1895년 서울 정동 29번지 소재 1,184평 대지의 한옥 한 주7를 하사하였다. 1895년 10월 8일, 을미사변이 일어나자 한국 최초의 배일정치단체인 정동구락부(貞洞俱樂部)가 친미파 이완용(李完用)에 의해 발족되었다.

명성황후 시해에 대한 주3, 친일내각 타도, 경복궁에 갇혀있던 고종 구출 등을 정치적 투쟁목표로 표방하고 정동소재 손탁 사저에 모여 항일운동을 전개했다. 손탁 사저는 친러반일운동의 주4가 되었다. 이처럼 손탁은 국왕구출작전의 막후 인물로 활약하였다.

알렌(Allen, H. N., 安連)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제1차 국왕구출거사(春生門事件, 1895. 11. 28.)를 일으켰지만, 한 배신자의 밀고로 실패하였다. 웨베르 공사의 군사적 지원을 받아 거사한 제2차 국왕구출사건(俄館播遷, 1896. 2. 11.)은 성공, 고종을 러시아공사관에 주5함으로써 정동구락부의 정치적 투쟁목표가 달성되었다. 1896년에 아관파천[^8]으로 고종이 러시아 공사관에 머무르게 되자 커피를 진상하였고 이 일로 인해 손탁은 고종의 신임을 얻었다.

이처럼 손탁은 국왕구출작전을 성사시키면서 시종 정동구락부와 왕실과의 연락업무를 담당했을 뿐만 아니라 정동 손탁 사저를 정동구락부의 항일운동의 본거지로 제공함에 따라 고종황제는 한국독립을 위한 손탁의 노고를 치하하는 뜻으로 1898년 3월 16일 구 한옥을 헐고 방 다섯 개의 양관을 지어서 하사하였다.

이 때 손탁은 실내장식을 서구풍으로 꾸며서 손탁빈관을 경영하였는데, 서구식 호텔영업의 초창기에 해당되었다. 그러나 객실 5개의 양관은 호텔영업으로는 너무 협소하였다. 그리고 한국정부는 대외관계가 점차 다변화되고 외국 귀빈들의 방한이 빈번해짐에 따라 이들을 접대하고 숙박시킬 영빈관이 절대 필요하였다. 더욱이 그 당시 서울에는 외국인 전용 호텔이 몇 개 없었다. 이에 정부는 1902년 10월, 구 양관을 헐고 2층 양관을 신축, 손탁으로 하여금 영빈관을 경영하게 하였다. 이것이 바로 ‘손탁호텔’이었다.

거액의 주6으로 신축했기에 사실상 한국정부 직영 ‘영빈관호텔’이다. 호텔 2층은 국빈용 객실로 이용하였고, 아래층은 일반 외국인 객실 또는 주방, 식당, 커피숍으로 이용했다. 손탁호텔은 서양요리와 호텔식 커피숍을 선뵈었다.

1909년 손탁이 귀국한 뒤, 1917년 이화학당미국 감리교회에서 모금한 성금으로(23,060달러) 손탁호텔을 구입, 기숙사로 사용하다가 1922년 손탁호텔 건물을 철거하고 프라이홀을 건축하였지만, 1975년 소실되어 현재 공터로 남아 있다.

참고문헌

『구한국외교문서: 미안(美案)·아안(俄案)·덕안(德案)』
『뮈텔주교일기』
『손탁호텔』(이순우, 하늘재, 2012)
「손탁의 재한 활동」(현광호, 『숭실사학』35, 2015)
「미스 손탁과 손탁호텔」(김원모, 『향토서울』56, 1996)
「손탁양의 친로반일운동」(『중재장충식박사화갑기념논총』, 1992)
『明治外交秘話(Seoul Press)』
주석
주1

프랑스와 프로이센 사이의 전쟁. 1860∼1871년

주2

외교 대표로서 외국에 주재하는 것

주3

복수를 위해 역적을 토벌함

주4

책략이 세워지는 곳

주5

임금의 거처를 옮김

주6

임금의 개인적인 돈

주7

현 이화여자고등학교

주8

제2차 국왕구출사건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