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요 (숫자)

목차
구비문학
작품
숫자를 가지고 엮어나가는 민요.
목차
정의
숫자를 가지고 엮어나가는 민요.
내용

어희요(語戱謠)의 일종으로, 동요 속에서 특히 발달했으며 질과 양이 풍부하다. 「숫자요」의 기원은 오래일 것이나 구체적인 기록은 「춘향전」의 ‘십장가(十杖歌)’에서 보인다.

「숫자요」는 흔히 두 가지 형태로 나뉜다. 하나는 단순한 숫자를 늘어놓고 그 숫자의 연상에 의하여 말을 엮어나가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숫자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상황과 낱말을 거듭 되풀이하는 것이다.

두 가지 형태가 모두 말의 소리에 기초하여 즐거움을 자아내는 놀이성을 보여준다. 「숫자요」는 개인창의 음영민요(吟詠民謠)로, 해학과 풍자적으로 불려지고 있다. 대표적인 작품 둘은 다음과 같다.

① 일 일본놈의/이 이등박문이가/삼 삼천리강산에/사 사주가 나빠/오 오대산을 넘다가/육 육혈포를 맞고/칠 칠십 먹은 늙은이가/팔 팔자가 사나워/구 구두발로 채여/십 십자가(十字街)리가 났다.

② 하나로구나/날버리고 가는님은/캄캄한길로 캄캄한길로/둘이로구나/다만둘이 살다가/이별이 웬말이여 이별이 웬말이여/셋이로구나/삼월삼질 모진바람에/꽃이피었네 꽃이피었네/넷이로구나/사월상춘 모진바람에/잎이피었네 잎이피었네/다섯이로다/오월육일 짝을잃고/나는기러기 나는기러기/여섯이로다/유괘같은 여자식을/고이길러라 고이길러라/일곱이로다/일곱해묵은 고목나무/꽃이피었네 꽃이피었네/여덟이로다/팔년방아 찧고나니/청춘이로다 청춘이로다/아홉이로다/아홉해묵은 고목나무/잎이피었네 잎이피었네/열이로구나/열심으로 일잘하는/우리동포들 우리동포들 (예산 지방).

참고문헌

『한국민요집』Ⅰ(임동권, 집문당, 196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