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명풀이 (풀이)

목차
구비문학
작품
지명을 풀이하여 부르는 민요.
목차
정의
지명을 풀이하여 부르는 민요.
내용

어희요(語戱謠)의 일종이다. 대체로 지명을 해학적으로 풀이하여 부르는 내용으로, 최근까지 전국 곳곳에서 많이 불리고 있다. 우리나라 민요의 한 특징이 될 정도로 그 수도 많다.

개인창의 음영민요가 주이나 이것이 발달하여 가창민요가 된 것도 상당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포천지방의 「영평팔경(永平八景)」(포천군의 8경을 가창으로 부르는 소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화적연[禾積淵 : ‘볏가리’라는 지명에 대한 한자명]에 벼를 베어/금수(‘금수정’이라는 지명)로 술을 빚어/창옥병(‘거사리’라는 지명)에 담아놓고/와룡말(‘臥龍岩’이라는 지명) 치켜타고/백운암(‘白雲山’이 있는 곳) 찾아가니/청학(‘靑鶴洞’을 뜻함.)은 간데없고/백로(‘백로주’라는 지명)만 날아든다/장암(場岩 : ‘마당바위’라는 지명의 한자명)에 고요히 쉴까.”

또, 남원지방의 경우 남원지명을 풀이한 「남원노래」가 있는데, 다음과 같은 가사로 되어 있다. “우리남원 좋다드니/무엇있어 좋다든가/광한루가 좋다든가/오작교가 좋다든가/영주각이 좋다든가/요천수가 좋다든가/춘향나서 좋다든가/객사커서 좋다든가/아니라네 아니라네/우리나라 제일가는/산태밭이 많다해서/우리남편 좋다하네.”

참고문헌

『한국민요집』Ⅱ(임동권, 집문당, 1974)
「포천지방의 민요고」(정동화, 『기전문화연구』5, 인천교육대학, 197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