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진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대동청년단과 의성단을 조직하여 일제 기관 파괴와 친일파 숙청 활동을 전개하였고, 정의부 재정분과위원 등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이칭
춘악(春岳)
이칭
승회균(承晦均)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0년(고종 27)
사망 연도
1931년
출생지
평안북도 정주
정의
일제강점기 때, 대동청년단과 의성단을 조직하여 일제 기관 파괴와 친일파 숙청 활동을 전개하였고, 정의부 재정분과위원 등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개설

일명 승회균(承晦均). 호는 춘악(春岳). 평안북도 정주 출생.

생애 및 활동사항

1910년 남만주 환인현(桓仁縣)으로 이주하여, 1913년 김진호(金鎭浩)·이시열(李時說)·곽봉조(郭鳳祚) 등과 함께 대동청년단(大東靑年團)을 조직, 활동하였다.

1917년 통화현(通化縣)에 배달학교(倍達學校)를 설립하여 청소년교육과 독립사상을 고취하였다. 1920년 편강렬(片康烈)을 중심으로 의성단(義成團)을 조직하여 길림(吉林)·장춘(長春) 등지를 근거지로 만주와 국내에서 적의 기관파괴와 친일파 숙청에 활약하였다.

또 모스크바에서 개최된 세계혁명자대표자대회에 재만독립군 대표로 참석하였다. 1922년 단장 편강렬이 일본경찰에 잡히자 단장으로 활약하였다.

1924년 재만 독립운동단체의 통일을 목적으로 대한통의부·군정서·광정단·독립단 등 10개 단체대표 중 의성단의 대표로 참석하여 정의부(正義府)를 조직하고 재정분과위원으로 활약하였다.

1931년 길림성 교외에서 친일전향주구배인 권수정(權守貞, 일명 李鍾榮)파에게 피살당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8년 대통령표창이, 1977년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운동사』 5(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3)
『한국독립운동사』 4(국사편찬위원회, 1968)
『한국독립운동사』(애국동지원호회, 1956)
『고등경찰요사(高等警察要史)』(경상북도경찰부, 1934)
「재만 정의부의 항일독립운동」(정원옥, 『한국사연구』 34, 1981)
집필자
정원옥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