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희 ()

근대사
인물
조선후기 어영대장, 한성부윤, 독판내무부사, 등을 역임한 무신.
이칭
중원(中元)
향농(香農)
시호
정익(靖翼)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33년(순조 33)
사망 연도
1895년(고종 32)
본관
평산(平山)
정의
조선후기 어영대장, 한성부윤, 독판내무부사, 등을 역임한 무신.
개설

본관은 평산(平山). 자는 중원(中元), 호는 향농(香農). 판중추부사 신헌(申櫶)의 아들이다. 정약용(丁若鏞)실학사상의 영향을 받은 초기적 개화론자에 속한다.

생애 및 활동사항

무과에 급제한 뒤 1867년(고종 4) 경상좌도 병마절도사, 1875년 함경도 병마절도사, 1877년 좌 · 우포도대장을 역임하였다. 이듬해 어영대장(御營大將)으로서 인천에 새로운 보(堡)를 축조하고 포대(砲臺)를 설치하였다. 1881년 통리기무아문당상(統理機務衙門堂上)에 취임하였고, 형조판서를 거쳐 1882년에 다시 어영대장이 되었다. 그러나 이 해 임오군란이 일어나 책임자에 대한 문책이 단행되었을 때 장어대장(壯禦大將)직에 있던 그도 파직되어 임자도(荏子島)에 유배되었다. 이듬해 고향으로 주1되었다. 1884년 석방되어 친군후영사(親軍後營使)를 역임하였다.

1893년에는 한성부윤직에서 스스로 물러나기도 하였다. 당시 교조신원운동(敎祖伸寃運動)을 전개하던 동학 교도들이 상경해, 경복궁 광화문 앞에 엎드려 주2을 받들며 고종에게 직접 호소하는 형편에까지 이르렀다. 정부에서 동학교도들의 상경을 사전에 막아내지 못하였다는 이유로 책임자를 힐책했기 때문이다.

1894년 전국 각지에서 동학농민군이 봉기하고, 호남 · 호서의 동학군들이 논산에 집결, 공주성을 공격할 기세를 보였다. 그 때 호위부장(扈衛副將)에 있다가 양호순무사(兩湖巡撫使)에 임명되어 동학군 토벌 임무를 부여받았다. 같은 해 독판내무부사로서 동협판(同協辦) 김종한(金宗漢) · 조인승(曺寅承) 등과 함께 3인위원단을 구성해 노인정(老人亭) 회담에 참여하였다.

이 때 일본공사 오토리[大鳥圭介]가 제시한 강압적이고 일방적인 내정개혁안의 세목과 실시 방안에 강경한 반대의사를 표시하였고, 주둔 중인 일본군의 철수를 요구하였다. 회담이 결렬된 뒤 일본측은 조선정부에 대해 한층 위협적인 태도로 일관하였고 내정 개혁을 자의적으로 강행해 나갔다.

이 같은 일본의 예봉을 둔화시켜 보려는 의도에서 조선정부가 교정청(校正廳)을 설치하고 총재관(總裁官)과 당상관을 발령할 때 한성부윤으로 임명되었다. 그 뒤 일본이 갑오개혁을 추진하고 군국기무처를 신설, 대원군을 상징으로 내세우면서 김홍집(金弘集)을 수반으로 하는 친일적 정부를 새로이 조직할 때 신정부의 요직에 배치되었다.

저술활동

편서(編書)로는 『훈련도감중기(訓鍊都監重記)』가 있다.

상훈과 추모

시호는 정익(靖翼)이다.

참고문헌

『고종실록(高宗實錄)』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
『일성록(日省錄)』
『통리교섭통상사무아문일기(統理交涉通商事務衙門日記)』
『한국사-최근세편-』(이선근, 진단학회, 1961)
『近代日鮮關係の硏究』(田保橋潔, 朝鮮總督府中樞院, 1940)
주석
주1

자리에서 쫓아냄. 우리말샘

주2

임금에게 글을 올리던 일. 또는 그 글. 주로 간관(諫官)이나 삼관(三館)의 관원이 임금에게 정사(政事)를 간하기 위하여 올렸다. 우리말샘

집필자
조항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