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숭실재 ( )

목차
관련 정보
안동 숭실재
안동 숭실재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안동시 서후면에 있는 조선전기 에 중수한 유중영 관련 건축물. 재사.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경상북도 안동시 서후면에 있는 조선전기 에 중수한 유중영 관련 건축물. 재사.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1982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입암(立巖)유중영(柳仲郢)의 묘제(墓祭)를 위한 재사로, 영모루 · 소루 · 동재 · 숭실재 · 대문간채 등으로 구성되어 튼口자형의 배치형태를 이루고 있다.

1987년 보수할 때 발견된, 1736년(영조 12)의 상량문(上樑文)에 의하면, 숭실재는 본래 능효사의 한 전각이었는데 풍산유씨가 재사로 인수하여 1558년(명종 13)에 중수하고 1622년(광해군 14)에 보수하였다고 한다.

숭실재는 정면 2칸, 측면 2칸 규모의 부엌과 정면 4칸, 측면 1칸 반 규모의 온돌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온돌방은 성실이라 부르며, 참제인의 음식을 위한 방으로 사용된다.

성실의 후면에는 반 간 규모의 툇마루를 두었는데, 이곳은 제수를 장만하여 보관하는 곳으로, 외부로부터 접근을 제한하기 위하여 부엌과 마루 끝에 담장을 둘렀다.

영모루는 음복과 회의를 하는 곳인데, 묘 앞에서 제사를 지낼 수 없을 경우에는 망제(望祭)를 지내기도 한다. 정면 5칸, 측면 2칸 규모의 2층 누각건물인데, 상부에는 통간(通間) 우물마루를 깔았으며, 하부는 누문(樓門)과 수장고로 구성되어 있다.

소루(小樓)는 영모루 좌측에 있는 누각으로 평상시에 찾아오는 손님을 모시던 곳이며, 동재는 제사를 총관장하는 유사가 유숙하는 곳이다.

참고문헌

『경상북도문화재도록』(동해문화사, 1995)
「조선시대 재실건축(齋室建築)의 배치와 평면유형에 관한 연구」(김동인, 영남대학교박사학위논문, 1993)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백영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