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토지명기대장 ( )

목차
관련 정보
양산 토지명기대장
양산 토지명기대장
출판
문헌
문화재
조선후기 경상도 양산군에 소재한 토지의 소유주 · 형상 · 면적에 대한 정보를 수록한 관찬서. 관량안.
목차
정의
조선후기 경상도 양산군에 소재한 토지의 소유주 · 형상 · 면적에 대한 정보를 수록한 관찬서. 관량안.
내용

2책. 1976년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보관상태가 불량하고 기록이 없어서 확실한 연대는 알 수 없으나 토지소유자난에 기재되고 있는 직역(職役) 등으로 보아 아마도 17세기 중엽 숙종 초기의 것으로 추측된다.

관량안의 기재형식은 전국적으로 동일하다. 먼저 자·호, 다음으로 전(田)의 등급, 제답(祭畓)·직전(直田) 등 토지의 형상, 면적, 동서남북의 길이, 척수(尺數), 소출(所出), 면적을 표시하고 있는 육부구속(陸負玖束) 등 표기, 지형의 모습, 접해 있는 지주의 이름, 끝으로 기주모씨(起主某氏) 등의 순으로 기재되고 있다.

토지의 소유문제, 전답의 형태, 전답의 비율문제 등을 살필 수 있는 사료로서 토지제도사 연구에 중요한 가치가 있다. 그러나, 워낙 낙장(落帳)이 많고 군 전체 심지어 면 전체의 실상을 정확히 파악하기도 어려운 한계도 있다. 경상남도 양산시 남부동 양산시청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경남문화재대관(경상남도, 1995)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류탁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