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 명주사 동종 ( )

목차
관련 정보
양양 명주사 동종
양양 명주사 동종
공예
유물
문화재
강원특별자치도 양양군 현북면 어성전리 명주사에 있는 조선시대의 종.
목차
정의
강원특별자치도 양양군 현북면 어성전리 명주사에 있는 조선시대의 종.
내용

1704년(숙종 30) 제작. 높이 84.2㎝. 1980년 강원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쌍룡(雙龍)의 용뉴(龍鈕 : 종의 꼭지부분 장식)와 하대(下帶)를 지닌 혼합형 종으로서, 하나의 가느다란 몸체로 이루어진 두 마리의 용뉴는 그 머리가 왜소하면서도 휘어진 혀와 이빨이 강조되어 괴수처럼 표현되었으며 턱 밑에 붙은 보주가 천판(天板)까지 연결되었다.

천판 외연에는 1조의 융기선이 돌려지고 상대(上帶) 없이 종신(鐘身) 상부에 바짝 붙여 방형의 연곽(蓮廓)을 4면에 두었다. 이 연곽대에는 호형(弧形)을 이루며 엇갈리게 표현된 파도문을 시문하였고, 내부의 연뢰(蓮蕾)는 원권(圓圈)을 두른 5잎의 연화 위에 얕게 돌기된 형태이다.

그리고 연곽과 연곽 사이에는 원권의 범자문(梵字文)을 상부에 배치하고 이 범자문 아래로 연꽃가지를 들고 구름 위에 서있는 보살상이 1구씩 부조되었다.

일반적인 범종의 범자문이 상대처럼 종신 상부에 돌려지는 것과 달리 연곽과 연곽 사이에 배치됨으로써 그 수효가 4개로 줄어들었고, 그 바로 아래 보살상이 매우 작은 크기로 배치된 점이 이색적이다.

한편 종신 하단부를 돌아가며 크고작은 방형의 명문판(銘文板)을 별도로 붙여 양각시켰으며, 종구(鐘口) 부분에는 하대를 만들어 연당초문을 장식하였으나 문양이 거칠고 매우 도식적으로 처리되었다. 명문에 의하면 이 종은 원래 태백산 대흥사(大興寺)의 대종으로 100근(斤)의 중량을 들여 개주(改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양양군(襄陽郡)의 역사(歷史)와 문화유적(文化遺蹟)』(강원대학교박물관, 1994)
「한국범종(韓國梵鐘)에 관한 연구(硏究) -조선조종(朝鮮朝鐘)의 특징(特徵)-」(염영하, 『범종』11, 1988)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최응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