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산 ()

목차
관련 정보
익산 여산동헌 정측면
익산 여산동헌 정측면
인문지리
지명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익산 지역의 옛 지명.
이칭
이칭
여량
목차
정의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익산 지역의 옛 지명.
내용

여산은 여량(礪良)과 낭산(朗山)이 합쳐져 생긴 지명이다. 여량현은 본래 백제의 지량초현(只良肖縣)이었는데, 757년(경덕왕 16)에 여량으로 바뀌어 전주도독부 관내 덕은군(德殷郡)의 영현이 되었다. 1018년(현종 9)에 전주에 속하였으며, 1391년(공양왕 3)에 여량현에 감무를 설치하고 낭산현과 공촌(公村) · 피제(皮堤) 부곡을 겸임하게 하였다.

낭산현은 본래 백제의 알야산현(閼也山縣)이었는데, 경덕왕 때 야산(野山)으로 바뀌어 전주도독부 관내 금마군(金馬郡 : 지금의 익산)의 영현이 되었다. 940년(태조 23)에 낭산으로 고쳐 고려 시대에는 전주에 속하였다가 1400년(정종 2)에 여량의 속현으로 되었다. 1404년(태종 4)에 여량의 ‘礪’자와 낭산의 ‘山’자를 따서 여산현으로 하였다.

1436년(세종 18)에 태종의 왕후인 민씨의 외향(外鄕)이라 하여 군으로 승격시키고 충청도에 이관되었다가 1444년(세종 26)에 전라도로 복귀시켰다. 조선 인조 때 이곳에 전라도 후영(後營)이 익산군에서 이설되어 임피(臨陂)를 위시한 전라도 동북 지방의 10개 읍을 관할하였다. 1699년(숙종 25) 단종 왕후 송씨의 본관이라 하여 도호부로 승격시켰다.

1895년(고종 32)에 군이 되어 전주부에 속하였다가 이듬해에 전북특별자치도에 속하였으며, 1906년에 채운면(彩雲面)이 충청남도 은진군으로 이속되고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익산군에 병합, 여산면이 되었다. 1995년에는 이리시와 익산군이 통합된 새로운 익산시의 소속으로 되었다.

여산은 전라도와 서울 방면간의 길목으로 관내에 양재역(良才驛)이 있었고, 병자호란 때에는 이곳에 의병청(義兵廳)이 설치되었다. 충청도 접경의 작지(鵲旨 : 지금의 강경읍 까치말)에는 매년 7월 15일에 부근 지역의 양도 주민들이 모여 주1로 승부를 다투며 즐기는 풍속이 있었다. 또한 접경 지대의 황화정(皇華亭)은 전라도의 신구 관찰사가 교대하는 곳이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고려사(高麗史)』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여지도서(輿地圖書)』
『대동지지(大東地志)』
주석
주1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무예 가운데 하나. 유연한 동작을 취하며 움직이다가 순간적으로 손질ㆍ발질을 하여 그 탄력으로 상대편을 제압하고 자기 몸을 방어한다. 국가 무형 문화재 정식 명칭은 ‘택견’이다.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