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대도전 ()

연암집 / 역학대도전
연암집 / 역학대도전
한문학
작품
조선 정조 때 박지원(朴趾源)이 지은 한문 단편소설.
정의
조선 정조 때 박지원(朴趾源)이 지은 한문 단편소설.
구성 및 형식

본문은 전하지 않고 그 제목만이 『연암집(燕巖集)』 방경각외전(放璚閣外傳)에 실려 있다.

그러나 작자 스스로 저작경위를 밝힌 자서가 있고 외전의 말미에 작자의 아들 박종간(朴宗侃)의 기록이 첨가되어 있어서 그 내용과 없어진 경위를 어렴풋이 짐작할 수 있을 뿐이며, 그 저작연대도 미상이다.

내용

작자는 자서에서 “세상이 말세가 되어 허위와 가식을 숭상하니, 시를 읊으면서 무덤을 도굴하는 위선자요 사이비 군자라네. 은자인 체하며 빠른 출세를 노리는 짓은 예로부터 추악하게 여긴 바이다. 이에 『역학대도전』을 쓴다.”고 하였다.

박종간의 기록에는 “당시에 선비라는 사람 중에 몰래 권세와 이권을 사들여 기세가 등등한 이가 있었으므로, 부군께서 이 글을 지어 기롱하였으니 대개 소순(蘇洵)이 변간론(辨姦論)을 쓴 의도와 같다. 뒤에 그 사람이 패가망신하자 부군께서는 선견지명이 있다는 말을 들을까 하여 이 글을 불태워 없앴다.”고 기록하였다.

의의와 평가

이 글은 이미 제목에서 대도(大盜)라고 표현한 것이므로 위유(僞儒)를 심하게 풍자하였던 작품으로 추측되며, 후기에 쓴 「호질(虎叱)」의 저본이 되었을 가능성도 보인다.

참고문헌

『연암집(燕巖集)』
『연암소설연구(燕巖小說硏究)』(이가원, 을유문화사, 1965)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