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철 ()

목차
관련 정보
언어·문자
개념
자음을 문법형태소의 초성으로 표기하여 어휘형태소와 문법형태소가 구분되지 않는 표기법.
목차
정의
자음을 문법형태소의 초성으로 표기하여 어휘형태소와 문법형태소가 구분되지 않는 표기법.
개설

체언이나 용언어간어휘 형태소가 자음으로 끝나고, 뒤에 오는 조사어미문법형태소가 모음으로 시작될 때, 실제 발음에 따라서 형태소 사이의 경계를 밝히지 않고 어휘형태소의 끝 자음을 문법형태소의 초성으로 표기하는 방식을 말한다. 어휘형태소의 끝 자음을 받침으로 표기하여 어휘형태소와 문법형태소의 경계를 구분하는 방식인 분철(分綴)과 대립된다.

내용

연철과 분철은 서로 대립되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체언 ‘밥’과 용언의 어간 ‘먹[食]-’에 모음으로 시작되는 조사나 어미가 오는 형태를 ‘밥이, 밥을, 밥에;먹어, 먹으니, 먹으면’ 등으로 표기하면 분철이라 하고, ‘바비, 바블, 바베;머거, 머그니, 머그면’ 등으로 표기하면 연철이라 한다.

한글맞춤법은 원칙적으로 분철을 채택하여 어휘형태소와 문법형태소의 경계를 밝힐 뿐만 아니라, 형태 음소론적인 체계에 따라 어휘형태소를 고정시키는 표기를 행하도록 하고 있다. 이는 독서의 능률을 고려한 맞춤법이다.

그러나 한글이 창제되던 당시에는 음소론적인 체계에 따라 음절 단위로, 발음대로 표기하는 연철이 나타난다. 모든 자음이 어휘형태소의 말음으로 나타나지만, 받침으로는 ‘ㄱ · ㆁ · ㄷ · ㄴ · ㅂ · ㅁ · ㅅ · ㄹ’의 8자만 허용한 「훈민정음해례」의 규정과 『용비어천가』의 ‘기픈 남ᄀᆞᆫ ᄇᆞᄅᆞ매, ᄉᆡ미 기픈 므른 ᄀᆞᄆᆞ래, 그츨ᄊᆡ 내히 이러 바ᄅᆞ래’(제2장) 등 실제 용례에서 확인된다.

중세국어의 문헌자료에는 대부분 연철 표기가 지켜지고 있으나, 16세기부터 분철 표기가 등장하여 17세기가 되면 대부분의 문헌에서 분철 표기가 나타난다. 그러나 15세기에도 연철만 행하여진 것은 아니다. 세종이 지은 『월인천강지곡』에서는 부분적이지만 ‘눈에, 몸이, 일ᄋᆞᆯ’ 등 분철의 용례가 발견된다. 더욱이 연철만 나타난다고 하는 『용비어천가』에서도 한자로 표기된 한자어는 ‘六龍이, 天福이시니, 古聖이’(제1장) 등과 같이 뒤의 조사와 구분되어 표기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분철이 16세기에는 거의 모든 문헌에서 고유어의 표기까지 채택되었으나, 받침이 「훈민정음해례」에서 허용한 8자를 넘지 않았으므로 어휘형태소의 끝 자음이 ‘ㅈ · ㅊ · ㅌ · ㅍ · ㅎ’ 등인 경우는 연철로 표기될 수밖에 없었다. 그 밖의 경우에도 분철과 함께 연철이 행해졌는데, 1933년 「한글맞춤법통일안」이 공표됨으로써 연철은 매우 제한된 경우에만 허용되는 표기방식이 되었다.

참고문헌

『국어표기법의 역사적연구』(이기문, 한국문화연구소, 1963)
「근대국어의 표기법연구」(홍윤표, 『민족문화연구』19, 1986)
「근대한국어문헌의 표기법연구」(이익섭, 『조선학보』114, 1985)
「17세기국어의 연구」(전광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67)
집필자
안병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