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책. 필사본. 서문과 발문이 없어 편자 및 편년을 알 수 없다. 우주·인생에 관한 모든 사물을 총 10류로 나누고, 각 유 아래에 그에 관한 단편적인 문구를 집록(輯錄)하고 그 다음에 시문을 실었다.
제1책은 건도(乾道) 35항으로 자연계를 비롯한 우주의 섭리에 대하여 수록하였으며, 제2책은 군도(君道) 102항으로 왕이 행하여야 할 도리에 관하여 수록하였으며, 제3책은 도학(道學)과 신도(臣道) 상(上)의 101항, 제4책은 신도 하(下)와 인도(人道) 114항으로 유교사상과 도교사상, 신하로서 지켜야 할 도리 및 인간의 말과 행동에 대하여 각각 서술하였다.
제5책은 지관(地官)과 춘관(春官) 상 110항으로 재무(財務)·교육·악(樂)·혼례에 관하여 수록하였으며, 제6책은 춘관 하와 하관(夏官) 상 95항으로 상례(喪禮)·장사(將師)·병권(兵權)·훈련 등에 관하여 수록하였다.
제7책은 하관 하와 추관(秋官) 102항목으로 오랑캐와 그 정벌문제, 송사(訟詞)와 형옥(刑獄)에 관한 내용을 수록하였으며, 제8책은 동관(冬官) 65항으로 종실(宗室)·궁실·공신(功臣)·일용기구 및 그 사용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분류체계가 일관성이 없고, 항목마다 난필(亂筆)로 쓴 밑에 여백이 많은 것으로 보아, 각 부문별로 해당문구를 찾아 적어나가다가 완성하지 못한 초고본인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