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암문집 ()

목차
관련 정보
외암문집
외암문집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문선호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12년에 간행한 시문집.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문선호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12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3권 2책. 목활자본. 1912년 아들 상목(相牧)과 재종제 영호(寧浩)가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곽도(郭鋾: 郭鍾錫의 改名)의 서문, 권말에 송호완(宋鎬完)의 발문 및 종숙 진구(鎭龜)와 상목의 후지(後識) 등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서울대학교 도서관, 고려대학교 도서관, 연세대학교 도서관, 성균관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에 시 71수, 서(書) 13편, 잡저 3편, 서(序) 2편, 권2에 상량문·제문 각 2편, 행장 4편, 부록으로 만사 20여 수, 제문 20여 편, 행장·유사·묘갈명·묘지명, 차운시 20여 수, 기(記)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에는 다양한 소재와 형식으로 지은 시가 고루 실려 있다. 서(書)에는 장복추·허유(許愈)·김인섭(金麟燮)·변영규(卞榮奎)·곽종석·정재규(鄭載圭) 등 사우(師友)들에게 학문적인 질의를 하거나 자제의 교육에 관하여 보낸 글이 많다.

잡저 가운데 「대학강설(大學講說)」은 그의 학문적인 성과가 집적된 글로서, 허유·곽종석·송호언(宋鎬彦)과 더불어 『대학』의 핵심적인 내용을 토론한 다음 이를 다시 정리한 것이다. 서(序)에는 「파보서(派譜序)」·「용문동유록서(龍門同遊錄序)」가 실려 있다.

이밖에 장인 송필용(宋必用)과 장복추를 대상으로 하여 지은 제문과 증조부 신광(信光), 할아버지 병규(昞奎) 및 그의 학문적 기틀을 이끌어준 숙부 진택에 대한 행장 등이 있으며, 부록에는 곽종석이 쓴 「덕우정기(德友亭記)」와 하겸진(河謙鎭)·장승택(張升澤)이 찬한 비문 등이 실려 있다.

관련 미디어 (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