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초 ()

운초당시고
운초당시고
한문학
인물
조선시대 「오강루소집」, 「대황강노인」, 『운초당시고』 등을 저술한 기생. 시인.
이칭
이칭
부용
인물/전통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평안남도 성천
정의
조선시대 「오강루소집」, 「대황강노인」, 『운초당시고』 등을 저술한 기생. 시인.
개설

성은 김씨, 본명은 김부용(金芙蓉). 운초는 호이다. 평안남도 성천 출생.

생애 및 활동사항

성천의 명기로서 가무와 시문에 뛰어났다. 김이양(金履陽)의 인정을 받아 종유하다가 1831년(순조 31)에 기생생활을 청산하고 그의 소실이 되었다. 그 뒤 시와 거문고로 여생을 보냈다.

우아한 천품과 재예를 지니고 있어 당시 명사들과 교유, 수창(酬唱)하였고, 특히 김이양과 동거하면서 그와 수창한 많은 시를 남겼다. 삼호정시단(三湖亭詩壇)의 동인으로서 같은 동인인 경산(瓊山)과 많은 시를 주고받았다.

문학적인 자부심이 대단하여 자신은 천상에서 내려온 선녀라고 하였다고 한다. 발랄하고 다채로운 작품을 지어 남자를 무색하게 한다는 평을 들었다.

작품집인 『운초집』에 실려 있는 시는 규수문학의 정수로 꼽히고 있다. 그의 작품으로는 「억가형(憶家兄)」·「오강루소집(五江樓小集)」·「대황강노인(待黃岡老人)」 등이 있고, 시문집으로는 『운초당시고』(일명 부용집(芙蓉集))이 있다.

참고문헌

『조선역대여류문집』(민병도, 을유문화사, 1950)
「삼호정시단의 특성과 작품: 최초의 여류시단」(김지용, 『아세아여성연구』16, 숙명여자대학교, 1977)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고경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