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세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보합단에서 일제 기관 파괴 및 군자금 모금 활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1년(고종 38)
사망 연도
1972년
출생지
평안북도 용천
정의
일제강점기 때, 보합단에서 일제 기관 파괴 및 군자금 모금 활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평안북도 용천 출신. 1919년 3·1운동이 일어나자 용천의 만세시위를 주동하였다. 그 해 9월 김동식(金東植)과 박초식(朴初植) 등의 권유로 김도원(金道源)·조원세(趙元世) 등 13명의 동지와 함께 보합단(普合團)에 가입하여 의주 동암산(東巖山)을 중심으로 하는 소집책으로 활약하였다.

1919년 11월 용천군 안평동 박초식의 집에서 조원세 등과 일제기관을 파괴할 목적으로 폭탄 11개를 만들었으며 그 중 8개를 보관하였다. 이후 철산의 문내정(文迺貞)·박여청(朴汝靑)·정양봉(鄭陽鳳) 등에게서 군자금을 적극 모금하여, 1920년 1월 이종영(李鍾榮)·김인영(金仁榮) 등에게 제공하였다.

1920년 8월 선천군 성산사(成山寺)에서 일본군과 교전하여 7명을 사살하고, 만주로 망명하여 관전현독립단(寬甸縣獨立團)과 합류, 활동하였다. 그 해 11월 단원 김도원이 무장계획단원인 조상백(趙相伯)을 만나 두 단체가 제휴하고 서울에서 군자금을 모금할 것을 결의하였다.

보합단 명의로 서울 운니동 변석연(邊錫淵)에게 군자금 3만원을 준비해 두라는 경고장을 발송하였다. 그 뒤 김도원·장정용(張廷鏞) 등과 함께 서울로 잠입하여 무장계획단 책임자인 이종영과 같이 변석연과 담판하여 군자금을 받기로 약속받았다.

약속된 날 이종영·김도원·이성규(李成珪)·장석두(張錫斗)·조상백 등과 함께 변석연 집에 도착하였을 때, 변석연의 큰아들 변덕영(邊德永)의 밀고로 미리 잠복하여 있던 일본경찰에 김도원 등은 잡혔으며, 자신은 피신하던 중 종로경찰서원에게 끝내 잡혀 숨겨둔 폭탄 8개까지 압수당하였다.

1922년 서울지방법원에서 징역 15년을 언도받고 서대문형무소에서 복역하였다. 출옥 후 다시 만주로 망명하여 항일투쟁을 전개하다가 광복을 맞아 귀국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3년 건국훈장 독립장을 받았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대한민국독립운동공훈사』(김후경, 광복출판사, 1983)
『독립운동사』5(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3)
『한국독립운동사』(애국동지원호회, 1956)
『무장독립운동비사』(채근식, 대한민국공보처, 1949)
『동아일보(東亞日報)』
집필자
강영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