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리건국삼걸전 ()

이태리 건국 삼걸전 / 신채호
이태리 건국 삼걸전 / 신채호
근대사
작품
1907년 신채호(申采浩)가 역술한 전기류의 역사소설.
정의
1907년 신채호(申采浩)가 역술한 전기류의 역사소설.
개설

국한문 혼용체. 대본이 된 것은 중국의 량치차오[梁啓超]가 지은 『의태리건국삼걸전(意太利建國三傑傳)』이다. 장지연(張志淵)의 교열 서문과 수편(首篇), 종편(終篇) 외에 총 26절로 구성되어 있다.

내용

기술 내용은 19세기 이탈리아의 민족국가 통일과정에서 활약한 마치니[瑪志尼, Mazzini], 카보우르[加富爾, Cavour], 가리발디[加里波的, Garibaldi] 등 3걸의 영웅적 일생을 그리고 있다. 그들의 출생에서부터 주1에 이르기까지의 활동을 통해 구국의 영웅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이 3걸은 이탈리아 통일에 헌신한 타국의 영웅으로만 한정시킨 것이 아니다. 주2의 국권 침탈이 더욱 심해지는 상황에서 조국의 운명을 소생시킬 민족 영웅의 상징적 표본으로 형상화했던 것이다.

이 책의 서론과 결론에 있는 ‘무애생(無涯生)이 왈(曰)’이라는 논평에는 구국의 영웅대망론을 역설하고 있다. 당시의 이탈리아는 우리나라의 형세와 비슷할 뿐만 아니라 시대도 멀지 않으므로 3걸의 정신이 절박하게 수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이처럼 그는 비록 타국의 과거라 하더라도 우리의 현실을 해결하는 데는 타산지석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이 작품을 역술한 것이다. 그러나 이탈리아의 통일과정에서 나타난 빈(Wien)체제의 붕괴과정과 주3의 제국주의적 국제정치 상황 사이의 결정적 차이점이 간과되어 있어 서술의 객관적 형평을 잃고 있다.

의의와 평가

이 책은 신채호가 민족적 애국심과 자주독립사상을 고취시키기 위해, 역사적 현실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분발을 촉구한 최초의 영웅소설이라는 점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그 뒤 발표된 신채호의 『을지문덕전』 · 『이순신전』 · 『최도통전(崔都統傳)』 등 일련의 역사 전기소설들도 민족영웅의 출현을 고대하는 영웅주의적 관점과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참고문헌

『단재신채호전집』(단재신채호선생기념사업회, 1972)
「한국근대소설론연구』(송현호, 서울대학교박사학위논문, 1989)
「단재신채호의 문학세계」(이상원, 부산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83)
「한국근대역사소설연구」(송백헌, 단국대학교박사학위논문, 1982)
주석
주1

어떤 사람이 죽은 해. 우리말샘

주2

제국주의를 표방한 일본을 이르던 말. 대체로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중반까지의 일본을 이른다. 우리말샘

주3

대한 제국의 마지막 시기.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박민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