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천향산 ()

목차
의약학
개념
순기를 위하여 소음인 체질을 가진 부인의 정신적 충격으로 인한 증상에 사용하는 처방.
목차
정의
순기를 위하여 소음인 체질을 가진 부인의 정신적 충격으로 인한 증상에 사용하는 처방.
내용

『단계심법(丹溪心法)』에 이 처방은 구기증(九氣症)에 쓴다고 하였는데, 구기(九氣)란 노하면 기가 위로 올라가고, 기뻐하면 기가 완화되고, 슬퍼하면 기가 없어지고, 두려워하면 기가 아래로 떨어지고, 추우면 기가 오므라지고, 더우면 기가 빠져나가고, 놀라면 기가 어지러워지고, 과로하면 기가 줄어들고, 생각이 많으면 기가 맺혀진다고 하였으니, 이런 원인으로 병이 생기는 것은 대개 부인들에게 많다.

처방의 구성은 향부자(香附子) 12g, 오약(烏藥)·진피(陳皮)·소엽(蘇葉) 각 8g, 건강(乾薑)·감초(甘草) 각 2g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에 향부자가 주약(主藥)이며, 순기(順氣)·행기(行氣) 작용을 하여 정신이 답답한 것을 열어 주고, 오약은 통기(通氣)하게 하는데, 향부자가 안의 기를 다스린다면 오약은 밖의 기를 다스려, 표리(表裏)를 아울러 다스리게 되고, 소엽으로 화열(火熱)을 식히고, 진피로 파기(破氣)·거담(祛痰)·소체(消滯)를 하므로 구기병을 치료하게 된다.

참고문헌

『진료요감(診療要鑑)』(김정제, 동양의학연구원, 1974)
『사상방약합편(四象方藥合編)』(권영식, 행림서원, 197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